[배성호 칼럼] 코로나 극복 삶의 지혜

  • 입력 2020.12.20 12:06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4일 “10월과 11월 가계대출 증가율이 7%까지 올라갔으나, ‘코로나19’ 극복이 우선이니 자금을 계속 공급할 수 밖에 없다”며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내년 3월 종료되기에, 내년 1분기에 가계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지혜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 올들어 ‘코로나19’로 인한 음식점 노래방 등 우리사회의 허리역할을 하는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너무도 커 살아남기 위한 지혜(방안)가 요구되고 있다.

 유태인은 삶의 지혜를 ▲다툼을 하지 않고 ▲근심이 없으며 ▲빈 지갑이 되지 않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노력)이라고 했다.

 다툼과 근심 없이 사는 비결은 수차례 거론했기에, 오늘은 ‘코로나19’로 소상공인 등 대부분의 중산층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다시 말해 빈지갑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기로 하자.

 오늘날에도 세계의 상권과 금융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유태인들의 돈벌이 비결은 무엇일까?

 나라 없는 백성으로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면서 운명적으로 손쉬운 장사에 매달릴 수 밖에 없었던 그들은 순수한 머리로 그 방면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그것을 실현했다.

 그들이 찾아낸 묘안은 멀고 깊은 데가 아니라 단순하고 가까운 데에 있었다.

 우선 입과 여자를 공격대상으로 삼았다.

 입 다시 말해 음식물을 고른 이유는 그것이 소화되고 배설되기 때문에 수요가 무한정 이어지고, 입을 노리는 장사는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큰 돈을 벌기는 어려워도 성실하면 먹고살기는 가능했다.

 이에 따라 그들은 가능하면 여자를 고객으로 택했다.

 다음으로 부자에게서 이윤을 남기라는 것이다.

 우리사회의 가난한 사람들은 소수의 부자가 대부분의 부를 몰아 갖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부자의 수는 전체의 21.5% 정도로, 이들이 78.5%의 부를 독차지하고 있어 소수의 부자를 공략함으로써 나머지 78.5%의 거래까지도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숫자의 출처는 정사각형 안에 들어가는 원의 면적(78.5%)과 나머지 부분(21.5%)의 비례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상인들도 이런 ‘지혜’는 벌써 터득한 것 같다.

 수입개방 물결을 타고 고급 상품을 잽싸게 들여와서 부자들의 주머니를 노리는 업종들이 번창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1㎡에 300여 만원의 조립식 통나무집이 수입되는 가하면 외제 고급승용차가 20%를 웃돌았다.

 억대의 호화보트가 바다를 건너와 떠다녔고, 영국제 12인용 홈세트는 수천만원에도 잘 팔리고 있는 등 ‘유명상표’의 수입의류는 원가의 10배나 되는 가격에도 없어서 못 팔았다고 했다.

 초호화 음식점도 늘어나 창원시에도 1인당 10여 만원의 초밥집과 고급 음식점들이 ‘코로나19’의 불경기에도 문을 열고 있다.

 이런 현상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새로운 형태의 소비문화가 형성돼 갈 것으로 보인다.

 21.5%의 호화판 소비문화에 젖은 사람들은 78.5%의 ‘인생’에게 “우리나라 경제의 앞날이 걱정입니다. 올해 무역수지 적자가 걱정되고 경제성장률은 아주 저조할 것입니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가 그리 간단하지 않을 것 같다.

 유대인의 상술이 에누리 없이 통하는 이 사회에서 21.5%의 요구를 78.5%가 쉽게 수용해 줄지 의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나라 경제가 정말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그 진단은 종합적인 검사를 통해 이뤄져야 하고, 거기에 따라 근본적인 처방이 내려져야 할 것이다.

 필자의 생각은 새해엔 개개인이 잘 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고 ‘코로나19’는 백신이 개발됐다고 해도 내년 말까지는 지속될 것 것으로 예상돼 근검·절약이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최선의 방법으로 여겨진다.

 요즘 사회는 경제적으로 풍요로우면 불만의 80%는 자동적으로 해결되기에 2021년 새해엔 씀씀이를 줄이고, 국가와 국민이 뜻을 모아 ‘부자 대한민국 건설’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