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하이퍼튜브’ 체계 연구개발·구축 논의

최고 시속 1200㎞ 신개념 초고속 육상교통 시스템
“창원에 현대로템·재료연·전기연 입지” 유치 시사
승인2021.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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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수(왼쪽 두 번째) 경남도지사가 지난 13일 경기도 의왕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하이퍼튜브 연구개발 현장에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경남도 제공)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연구개발 중인 ‘하이퍼튜브(HTX: Hypertube Express) 체계’ 테스트베드의 경남 창원 포함 동남권 유치 의사를 내비쳤다.

 김 지사는 지난 1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에 있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나희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K-뉴딜본부 하이퍼튜브 연구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기술개발 현황을 청취하고 개발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하이퍼튜브’란 아진공(진공상태에 가까운 0.001 기압 수준) 튜브 안을 최고 시속 1200㎞ 속도로 주행하는 신개념 초고속 육상교통 시스템이다.

 공기저항을 최소화해 기존 고속철도의 마찰저항, 공기저항에 따른 속도 한계를 극복해 서울에서 부산을 2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기술 개발이 완성되면 전국을 X자 네트워크로 구축해 주요 도시 간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수도권 집중 및 지역 불균형 문제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김 지사는 이날 연구원 관계자로부터 기술개발 현황을 청취한 후 “수도권이 압축할 수 있었던 것도 촘촘한 교통망으로 공간이 압축된 덕분”이라며 “수도권 집중 블랙홀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하이퍼튜브 기술이 현장에서 균형발전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좋은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경남도정 중점과제로 기후위기 대응과 광역교통망 구축을 포함한 동남권 메가시티 기반 구축을 설정한 김 지사는 하이퍼튜브 기술의 에너지원과 물류 이동을 고려한 가능 하중 등을 상세히 질문하기도 했다.

 이 같은 질문에 대해 철도연 개발자는 “필요한 에너지는 기존 철도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고, 튜브 외곽에 태양전지를 달게 되면 그 에너지마저도 활용할 수 있고, 지금 기술개발 수준에서도 20~30t 하중이 가능해 컨테이터 물류 운송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하이퍼튜브 기술이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상용화될 경우의 경제적 효과와 사회문화적 영향 등에 대해 미리 연구하는 게 필요하다”면서 “토지가 전체적으로 연결되면 수도권 집중 문제나 국가균형발전 관련 패러다임도 크게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하이퍼튜브 테스트베드와 연계한 실증사업 등 설치 이후 활용 가능성이나 필요성을 고려해 입지 선정 평가기준을 만들 필요가 있겠다”면서 현대로템,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 본원이 위치한 경남 창원을 포함한 동남권 유치 의사를 나타냈다.

 지난해 11월 철도기술연구원과 현대로템은 수소전기열차 연구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었으며, 경남도 역시 이달 중 철도연과 친환경 미래 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민주당 K-뉴딜본부 이광재 본부장, 양향자(광주 서구을)·맹성규(인천 남동구갑)·이소영(경기도 의왕과천) 의원이 참석했으며,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진흥원 관계자 등도 배석했다. 

 

 

 

/한송희기자  hsh@gny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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