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연휴 대비 가스·전기시설 특별점검

합동 점검반 구성…개선 필요시 집중 관리 예정
다음달 11~14일 ‘가스공급 불편신고 센터’ 운영

  • 입력 2021.01.18 16:17
  • 수정 2021.01.18 16:18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가  설 연휴를 맞아 오는 29일까지 가스 전기시설 사고 특별안전점검을 펼치고 있다.
▲ 경남도가 설 연휴를 맞아 오는 29일까지 가스 전기시설 사고 특별안전점검을 펼치고 있다.

 경남도(김경수 도지사)가 다가오는 설 연휴를 앞두고 18일부터 29일까지 가스 전기시설 사고 예방을 위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시 군과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도시가스사 등과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설 연휴 이용객이 많아지는 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형 유통시설과 휴게소, 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도시가스 공급시설, 가스충전소 등 생활 밀접시설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 내용으로 ▲배관 결함 및 가스 누출여부 ▲화재 발생 위해요인 방치여부 ▲안전관리자 근무 실태 확인 ▲가스시설 적정 유지 관리 및 안전장치 작동여부 ▲LPG용기 적정 설치 및 관리 여부 ▲전기시설 부적정 사용,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여부 등이 있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조치 하고, 시설 개선이 필요한 업소에 대해서는 개선 완료 시까지 특별 관리한다.

 또한 불량 노후 가스시설이나 전기시설 개선을 기피하는 업소에는 관련 규정에 따라서 행정 처분을 펼칠 예정이다.

 경남도는 이번 점검을 통해 화재 발생 위해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면서 도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한편, 경남도 18개 시 군과 도시가스사는 설 명절 연휴기간인 다음달 11일부터 14일까지 ‘가스공급 불편신고 센터’를 운영하고, LPG 판매업소 윤번제 영업을 실시하며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황을 감안해 도민 스스로 가스 전기 안전관리에 유의할 수 있도록 기관 홈페이지, 전광판, 홍보물 등을 활용하면서 ‘가스 및 전기시설 안전사용 요령’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조현준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가스 전기시설은 사소한 실수로도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철저한 사전 점검과 예방이 요구된다”고 안내했다.

 이어 “철저한 안전점검과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를 통해 에너지 사용에 안전한 경남을 만드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