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정보 공유시대 맞춤 정책 수립

아이톡톡 전면 시행·미래 스마트교실 500억 투입
‘학교민주주의 지수’ 보급…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 입력 2021.01.18 16:25
  • 기자명 /김범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8일 이국식 미래교육국장이 ‘2021년 달라지는 주요 교육정책’을 이야기하고 있다.
▲ 18일 이국식 미래교육국장이 ‘2021년 달라지는 주요 교육정책’을 이야기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오는 3월 도내 모든 학교에 경남형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을 보급한다.

 아이톡톡은 원격수업뿐만 아니라 미래교육 전반을 지원하는 기능을 담고 있다.

 ▲학습관리 ▲교육콘텐츠 추천 ▲클라우드 기반의 지능형 수업 ▲실시간 원격수업 및 교원 업무 지원서비스로 비대면·대면교육을 지원한다.

 특히, 50억원을 투입해 빅데이터 구축과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지능형 기능 개발로 미래교육 수업혁신의 새로운 동력, 지속가능한 교육혁신의 디지털 플랫폼으로 발전시켜나간다.

 또한 ‘미래형 스마트교실 구축사업’에 500억원을 투입한다.

 8월까지 약 210억원을 들여 전 학교에 학생용 스마트단말기 4만3000대를 보급하고, ‘학생 1인당 단말기 1대’를 목표로 연차적으로 보급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초고속 무선망은 약 297억원으로 전 학교 일반교실 1만6000실은 6월, 교과·특별·수준·기타교실 2600실은 12월까지 구축한다.

 창의융합형 과학실은 인공지능,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최첨단 과학기술이 적용된 지능형과학실로 탈바꿈한다.

 지능형과학실에서 과학실의 한계를 넘는 온·오프라인 탐구와 실험이 이뤄진다.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는 창의융합형 과학실을 구축해 교내·외 과학탐구 활성화와 지역 확산 거점학교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 118교 모델학교가 운영되며 미래형 과학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교육청-지자체-대학-기업이 함께하는 새로운 직업교육 기반을 만든다.

 ‘고교-대학연계 MTC 사업’은 스마트 제조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과 협업하며 마이스터 교육 센터를 구축·운영한다.

 직업계(일반)고와 5개 전문대가 연계하면서 미래자동차·스마트기계·친환경스마트선박·스마트승강기·스마트냉동공조설비 분야 마이스터를 양성할 예정이다.

 이에 학생들을 미래 스마트제조혁신분야 전문가로 육성, 인재의 역외 유출을 막는 선순환 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경남교육청은 ‘경남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을 구체화하는 ‘경남형 기후위기 대응 생태환경교육’도 강화한다.

 ▲에플다이어트(에너지, 플라스틱 줄이기) 운동 ▲기후위기 대응교육 실천교사단과 함께하는 100대 과제 실천 ▲아이좋아-그린지구학교 ▲환경교육특구 7개 교육지원청 확대 등이 있다.

 환경교육특구는 지역 특색을 반영해 창원, 통영, 양산은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사천은 행복지구 연계 생태교육, 거제는 해양생태교육, 함안은 습지·지속가능발전교육, 창녕은 습지교육을 주제로 마련한다.

 지금까지 학교급식은 환경적 시스템 기반 마련에 중점을 뒀다면 올해는 학생들을 중심에 둔 급식의 품질 향상에 집중한다.

 이에 맞춤형 컨설팅으로 담당자의 역량을 키워 급식의 품질 격차를 해소한다.

 또한 ‘먹고 즐기며 배우는 학교식단 4종’을 개발 보급, ▲축하밥상 ▲두루밥상 ▲데이밥상 ▲감성밥상을 매월 제공하며 아이들이 기대하는 학교급식이 되도록 나선다.

 뿐만 아니라 민주적 학교문화를 온전히 정착시키고자 진단·성찰할 수 있는 도구로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보급한다.

 이는 ▲자유, 평등, 포용을 담은 ‘핵심 가치’ ▲자율, 규범 정립, 규범 실천의 ‘기본 원리’ ▲교육, 행·재정을 포함한 ‘활동 지원’의 3개 영역 총 33개 지표를 담고 있다.

 2월 ‘새학년 맞이 주간’에 전 학교에 지수를 보급하고, 11월 교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지수를 측정한 이후 그 결과를 함께 공유·성찰할 계획이다.

 경남교육청은 방역체계 역시 한층 더 강화한다. 위기 대응 모의훈련과 예방수칙 준수로 감염병 전파 방지에 전력을 다한다.

 이를 위해 2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학생 및 교직원 1인당 마스크 총 7매를 분기에 나눠 보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