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 잡기…與 가덕특별법 합의 처리 호소

“가덕신공항 바라는 PK
절실한 목소리 경청하길”
국민의힘 “신공항 하나로
부산경제 달라지지 않아”
민주, “여야 의원들과 함께
특별법 반드시 통과시킬 것”

  • 입력 2021.01.24 17:39
  • 기자명 /백진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향해 “2월 임시국회가 곧 시작된다. 가덕신공항 특별법의 합의 처리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주 원내대표는 부산·경남의 절실한 목소리를 경청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주 원내대표가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악선례’라며 반대 의견을 밝혔다”며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가덕신공항 폄하 발언에 이어, 국민의힘 원내사령탑이 내놓은 입장이라 사실상 가덕신공항 특별법 반대가 국민의힘 당론으로 판단된다. 매우 실망스럽고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의 발언은 균형을 잃은 발언이다. 부산 시민의 절실한 요청은 외면한 채, 대구·경북의 일방적인 인식만을 반영하고 있다”며 “이명박, 박근혜 전직 대통령은 공약을 번복한 바 있다. 이번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처리마저 반대한다면 3번째 부산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남도의회는 지난 21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는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동남권 관문 공항의 필요성이 큰 만큼 가덕신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위해 특별법을 통과시켜줄 것을 촉구했다.

 이 결의안은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 뒤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같은 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지원차 부산을 방문하고 “부울경이 추진하는 메가시티가 성공하려면 가덕신공항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녹산공단에서 가덕, 진해, 창원까지 지하철로 연결되면 메가시티 완성에 한걸음 크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민주연구원이 부산시당과 함께 한 정책엑스포 행사에 참석하고, 동남권 관문공항 입지로 가덕도를 공개 지지했던 거제시를 방문하고 변광용 거제시장에게 “가덕신공항 건설이 빨리 시작돼 빠르게 완성될 수 있도록 힘을 다해 돕겠다”며 “2월 임시국회가 시작되면 심의와 처리를 서두를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여권의 2월 임시국회 가덕신공항 특별법안 처리를 앞두고 국민의힘 대구·경북(TK) 의원들의 반대 움직임이 노골화·구체화되고 있다. 

 반면,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은 한목소리로 가덕신공항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하는 분위기가 역력해 사실상 국민의힘은 ‘분열’에 가깝다. 

 가덕신공항에 대한 국민의힘 내홍이 교통정리가 안된 경우 4월 부산시장 보선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에서는 현재 박형준 동아대 교수, 이언주 전 의원이 부산시장 출마 후보로 거론되고 민주당은 김영춘 전 국회 사무총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박인영 부산시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가덕신공항 특별법의 합의처리를 호소했다.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힌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가덕도 신공항 하나로 부산경제가 확 달라지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주호영 원내대표는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두고 ‘악선례’라며 반대 의견을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인천공항도 ‘수도권 신공항 건설 촉진법’이라는 특별법을 통해 건설했다. 제2 관문공항으로 건설되는 가덕신공항도 특별법을 통해 건설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지만 이를 모를 리 없는 주 원내대표가 특별법을 ‘악선례’라고 언급한 것은 의도적인 트집 잡기에 불과하다”고 질책했다.

 이어 “가덕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126조원에 달하고 생산유발 효과는 88조942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37조2818억원, 취업 유발효과도 53만6453명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최 대변인은 “가덕신공항은 부산·경남의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자 추진하는 것이다. 재보선을 고려한 정치 공항이 아니라, 지역 경제를 살리는 경제 공항”이라며 “국민의 힘이 특별법을 찬성한다면 여야가 함께 가덕신공항을 추진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정치 공항이 아니라 경제 살리는 공항이라는 점이 증명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가덕신공항 특별법 합의 처리를 호소한다”면서 “우리의 이러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반대한다면, 우리는 부산, 경남, 울산 시민의 염원을 안고서 찬성하는 여야 의원들과 함께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