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365일 부모님댁 안전 지켜주는 주택용 소방시설 온라인으로 선물하세요!

  • 입력 2021.02.02 11:40
  • 기자명 /경남연합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에 의하면 최근5년간 전체 화재 중 겨울철 화재발생 건수가 봄철 다음으로 가장 많으며, 특히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겨울철에 61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은 화재안전 불감증에서 비롯되는 부주의와 방심이 55.5%를 차지한다. 화재장소는 야외(29%), 주거시설(21%),자동차(9%), 공장(6%)순으로 많이 발생했다. 겨울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화재 발생 건수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인명피해도 크다.

 주거시설 중 특히 단독주택에서의 화재비율이 68.7%로 가장 높게 나타나 공동주택보다 체계적인 화재안전 관리가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외부활동이 감소하고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만큼 가정 내 부주의에 의한 화재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단독주택의 경우 전국민 대상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과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을 위해서는 정부의 세밀한 정책과 함께 국민들의 안전의식이 매우 중요하다.  

 주택화재 발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대피가 먼저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기본적으로 갖춰야 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로 소화기는 세대별 1개,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각 실마다 1개를 설치해야한다.

 일단 주택용 소방시설을 갖춘 후 화재발생시 경보기가 울리면 신속하게 대피하고 소화기로 진압 할 수 있을 경우 소화기를 활용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우리는 사고가 일어날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그런 일이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을 갖고 미리 대비하지 않기 때문에 소중한 재산과 생명을 잃는 결과를 가져온다. 과거의 크고 작은 화재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정도면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태도를 버리고 작은 것부터 대비해야 한다.

 평소 소방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주변의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제거하는 습관을 생활화해 나와 이웃을 지킬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한다.

 이번 설 명절에는 부모님 댁에도 꼭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돼 365일 안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선물을 보내보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