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호 칼럼] 일본은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 말아야

  • 입력 2021.02.21 12:13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이달부터 외무성 홈페이지에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는데, 그 내용이 역사를 부정하는 억지 주장이라 ‘3·1절’을 앞두고 안타까운 마음을 지울 수가 없을 것 같다.

 특히 ‘성 노예’ 표현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니 사용해서는 안된다”며, “이 부분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서 한국 측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또 강제 연행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일본 정부가 발견한 자료 중에는 강제 연행을가리키는 기술은 찾지 못했다고 적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 1993년 옛 일본군의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과한 ‘고노 담화’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셈이다.

 이와 함께 이달 초에는 일본이 독도 영유권과 관련해 입맛에 맞는 자료를 대폭 확충해 이에대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우리가 잊을 수가 없는 사실은 2차 대전을 전후해 일본에 강제로 끌려간 한인들의 숫자가 166만8000여 명이었고, 이중 송환대상자는 104만3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사실은 일본의 한 언론사가 지난 1996년 5월 재일한인 송환과 관련해 1945년 10월에 작성한 문서를 인용보도함으로써 드러나 한국인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일본정부는 한국이 강제연행자 등의 전후배상 문제를 제기할 때마다 ‘공식문서’가 없어 정확한 징용자 실태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발뺌을 해온 게 사실이다.

 일본은 지난 1965년 한·일국교 정상화 과정에서 3억 달러를 무상원조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일본 정부의 한국정부에 대한 대일청구권이 완전히 소멸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일본이 역사를 직시한다면 진정한 의미의 반성과 함께 고향과 가족을 멀리한 채 타국 땅에서 강제노역의 고통을 겪었던 수많은 한인들에게 보상을 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해야 할 것이다.

 미지급 임금은 개인 재산권으로 정부차원의 청구권과는 구별이 되는 자금이기 때문이다. 고로 일본정부는 과거사를 반성하고 깨끗이 청산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우호협력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정신대 문제’는 지난 1995년 8월께 미야자와 전 정권이 과거 일본군의 강제연행 사실을 인정, “수많은 한국 여성의 명예와 존엄성에 상처를 입혔다”며 사죄하고 보상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으며, 그 뒤를 이어 호소카와 전 총리도 “과거사를 반성하고 이에대한 분명한 매듭을 짓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실질적인 매듭’을 짓는 성의를 아직도 보이지 않고 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지 70여 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사실확인 불가능”만 되풀이해 왔지만 이제는 구차한 변명을 하지말고 한인 피징용자에 대해 미지급된 임금과 정신대 보상만은 하루속히 해결해야 할 것이다.

 작금의 한·일 양국은 수평분업의 확대, 첨단산업의 기술제휴, 동아시아 국가간 역내 분업확대 노력, 북한 경제개방화·핵문제 등을 위해 공동 노력이 필요하나, 한국을 배제한 이기주의로 올해 ‘3.1절’도 일본이 철천지원수(?)라는 마음을 씻을 수 없을 것 같다.

 한국과 일본은 서구와는 달리 다른 동양 특유의 역사 및 문화의 고유성과 유사성을 갖고 있어 양국은 과거의 갈등과 반목으로 이어져온 뿌리 깊은 ‘구원(構怨)’을 말끔히 씻어내고, 미래지향적인 동반자 관계를 정립해 동북아 질서재편의 주역이 돼야  할텐데….

 필자가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바라고 싶은 것은 현해탄을 사이에 두고 ‘가깝지만 먼 나라’로 여겨지는 한·일 두 나라는 지금까지 풀지 못한 문제들을 한걸음 후퇴하는 다시말해 좀 손해본다는 마음으로 하루속히 해결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가깝고도 정이 흐르는 진정 한 이웃’으로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양보하는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젠 우리의 국민소득도 일본의 70% 수준인 만큼 일본 정부도 한국 정부를 절대 만만하게 봐서는 안될 것이며, 대등한 위치에서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 다시는 이같은 불협화음이 생겨나서는 안될 것이다.

 다만 우리도 일제 36년의 반일감정(?)은 가슴속에서 깨끗이 털어내고, 지금의 난국을 헤쳐나가기 위해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사는 빈대 미워서 초간 삼간에 불 지르는 일’을 절대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모든 거래에서 ‘화를 먼저 내는 사람이 진다는 법’을 명심하기를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