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읍 중심지 옥산지구 도시재생 공모 추진

산청시장 중심 사업 구상…마을주민 의견 청취
전문가 위촉 주민설명회…주민협의체 발족도

  • 입력 2021.02.25 14:40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이 산청읍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옥산지구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한다.

 산청군은 산청읍사무소에서 옥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주민협의체(위원장 황삼용) 발족식 및 주민설명회를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산청시장을 중심으로 옥산지구의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옥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설명에 이어 주민협의체 발족식, 협의체 운영 일정 안내,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옥산지구는 산청군청 바로 앞 에 위치한 산청시장(일반근린형)을 중심으로 한마음공원과 산청버스터미널을 포함하는 산청읍 시가지다. 

 산청군의 중심업무 밀집지역이나 최근 원도심 쇠퇴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기능 회복과 주민역량 강화가 필요한 지역이다.

 군은 해당 구역 14만8530㎡를 대상으로 총사업비 167억원 규모의 ‘2021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선정을 목표로 계획 수립 등의 준비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민설명회와 주민워크숍 개최, 활성화 계획 수립을 위한 컨설팅 등 관련 사전절차를 착실히 이행할 예정이다. 

 설명회에는 창원대학교 서유석 건축학과 교수가 옥산지구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총괄 코디네이터로 참석해 도시재생 사업설명과 공모 절차, 주민협의체의 필요성 등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주민과 사업 관계자 등이 참석해 현장토론 형식의 질의응답과 의견수렴 시간을 가졌다. 이어진 주민협의체 발족식에서는 황삼용 산청시장번영회장이 옥산지구 주민협의체 위원장으로 추대됐다.

 황삼용 위원장은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겠다”며 “특히 우리 옥산지구가 산청군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뜻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청군은 설명회를 통해 제시된 마을의제와 지역현안문제를 옥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옥산지구 도시재생 주민설명회를 계기로 옥산지구만이 갖고 있는 특성과 지역현안에 대한 양질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며 “주민이 공감하고 지역사회가 함께할 수 있는 사업들을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에 담아내 올해 뉴딜사업 공모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