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가덕신공항 특혜 관련 왜곡보도 비판”

“언론 부정·왜곡보도는 수도권 중심 사고가 그대로 반영된 현실”
김 지사, 공항수요·사업비·특혜 논란 등 언론보도 조목조목 반박

  • 입력 2021.03.04 17:53
  • 기자명 /백진국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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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도는 지난 3일 도청 도정회실에서 열린 월간전략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가덕도특별법과 관련한 언론의 부정·왜곡 보도를 강하게 비판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지역의 요구와 경제적인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수도권 중심 사고가 그대로 반영된 현실”이라며 “김해신공항은 부산신항과 연계한 24시간 복합 물류가 불가능한 공항이었기 때문에 동북아 물류허브 플랫폼 구축이라는 지역 경제계의 요구에 전혀 부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가덕신공항을 추진했다”는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중앙부처와 국회 중심의 취재가 이뤄지면서 이런 점들이 충분히 부각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부연하면서 “2016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안으로 결정되는 과정에서 안전이나 확장성 등의 문제가 충실히 검토되지 않았다. 지역 간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정치적으로 뒤집힌 결정이었다는 것이 이번 검증 과정에서 드러나고 확인됐기 때문에 가덕신공항이 추진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같은 상황을 아는지 모르는지 가덕신공항에 대한 공항수요, 사업비, 특혜 논란 등을 보도한 언론에 대해 조목조목 따졌다.

 김 지사는 특히 “다른 지방공항과 김해공항을 단순하게 비교해 마치 수요도 없는 신공항을 하나 더 만드는 것처럼 보도했다”며 “김해공항 경우 국토부가 2015년에 세웠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 계획에서 2020년에 국제선 800만명, 전체적으로 1600만명 수요가 있을 거라고 예측했지만, 2017년도에 이미 그 수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특별법의 과다한 특혜 논란의 경우 통상적인 개발 관련 법률에서 인허가를 의제하는 사항이고 예타 면제를 할 수 있다는 조항만 있고 나머지는 다 절차를 밟게 돼 있다”며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사업비 28조원은 국토부가 활주로 2본 건설과 김해공항의 군사시설 전체를 이전한다는 가정으로 산정한 일방적인 입장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부울경이 추진하는 가덕신공항 건설안은 활주로 1본으로, 7조5400억원이 투입된다”고 말했다.

 또, 31건의 규제 면제를 들며 과다한 특혜라는 비판에 대해서도 “경제자유구역법에 39건, 산업입지개발법에 34건의 면제 조항이 포함된 것과 비교하면 적은 수준이다. 또 예타 면제는 법률이 아니라 국무회의 의결로도 가능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지사는 “가덕신공항과 관련해 지역이든 외부 언론의 부정적이거나 오해에 기반한 보도에는 적극적으로 반론을 제기할 것”이라며 “백신 접종이 코로나 극복의 마지막 고비이기에 도민들께서 혼란없이 순서에 맞게, 공정하고, 안전하게 접종이 이뤄지도록 잘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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