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역혁신 플랫폼’, 부산·울산 확대 추진

지자체·대학·기업 역량결집 동남권교육공동체 구축
김경수 지사, 정부에 ‘교육체계 혁신’ 적극지원 건의

  • 입력 2021.03.07 16:06
  • 기자명 /한송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지난해 교육부 공모에 선정된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 대상지를 동남권으로 확대해, 부산·울산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은 지방정부, 대학, 기업, 혁신기관 등이 다함께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 지역발전의 선순환체계를 구축하는 대형 인재양성 프로젝트다.

 경남은 지난해 7월 교육부 공모사업에 단일형으로 선정돼 5년간 국비 1500억원을 포함해 총 2240억원을 투입한다. 공모에서 단일형은 경남과 충북 2개, 복수형에는 광주-전남 1개가 선정됐다.

 1차년도 사업은 올해 5월까지 진행한다. 지난달 초 공고된 교육부의 2021년 2차년도 사업계획 공고에 따르면, 신규로 복수형 1개 지역을 지정하고, 기존 3개 지역은 평가를 통해 계속 지원하되, 단일형 지역 중 1개 지역에 대해서는 국비 인센티브를 지급해 복수형으로 전환을 유도한다.

 이에 경남도는 부산·울산과 합의해 기존 단일형에서 인근 시·도와 협력해 추진하는 복수형으로 전환해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오는 4월 중순까지 사업계획을 수립해 교육부에 제출하면, 5월 중순께 공모선정 절차를 거쳐 6월부터 사업이 시작된다.

 부·울·경 지방정부는 지역혁신 플랫폼 확대를 통해 경남뿐만 아니라 부산과 울산의 우수한 교육 기반과 대학, 그리고 혁신기관 및 기업의 역량을 통합해,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동남권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그간 경남도는 미래형 공유대학 ‘USG(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 구축을 준비해 왔다. 공유대학은 1·2학년에는 기초 공통교양교육을 이수하고, 3·4학년 때 중심대학인 경상대, 창원대, 경남대의 3대 핵심분야별 교육혁신 학사과정을 거치도록 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체제다.

 앞으로 부산·울산과의 협력을 통해 부산대, 부경대, 한국해양대, 울산대, UNIST(울산과학기술원) 등 경쟁력 있는 지역대학이 함께 USG 대학체계에 합류하면 보다 큰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경남의 주력산업인 기계·조선·항공산업과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제조엔지니어링, 스마트 제조ICT, 스마트 공동체 등 3대 핵심분야 외에 부산의 해운·항만·물류 분야와 울산의 미래 모빌리티 분야 등 2개 분야를 추가하고, 부·울·경 지방정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스마트 친환경선박 분야까지 포함시켜 인재 육성 저변이 더욱 확대됐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지난 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주재로 열린 ‘지역혁신플랫폼 협의회’에 참석해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 최초 제안자인 김 지사는 “지역혁신 플랫폼을 통해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좋은 인재를 지역에서 길러내고, 지역에서 길러낸 인재들이 지역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선순환)체계를 만들어가는 실험을 하고 있다”면서 교육부에 고마움을 전했다.

 그는 또 “학령인구 감소라든지 비수도권 대학의 입학 정원 미달 사태라든지 이런 추세에 비춰서 지역혁신 플랫폼만으로 해소되지 않는 근본적인 대학의 위기를 어떻게 풀어나갈 거냐는 과제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은 교육과 고용의 연계, 평생교육이나 시민교육 같은 전반적인 우리 사회의 교육체계 자체를 함께 혁신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경남도는 경남 공유형대학(USG)의 신속한 설립을 위해 지방대육성법에 따른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 조기 지정과 ‘동남권 협력 지역혁신플랫폼 선도 구축’ 사업 추진에 따른 국비 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