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의령군수 경선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되나

오는 18일 정식후보 등록 전에는 법원 결정 나올 듯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들, 무소속 출마 의지 내비쳐

  • 입력 2021.03.07 16:35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7일 치러지는 의령군수 재선거를 한 달 앞둔 가운데 법원 결정에 따라 ‘의령군수 선거판’이 요동을 칠 것으로 보인다.

 7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최근 국민의힘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들이 창원지방법원에 제출한 경선 결과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이 되면 국민의힘 후보에게는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앞서 지난 2월 10일 국민의힘 경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의령군수 재선거 후보로 오태완 전 경남도 정무특보를 선정했다.

 그러나 경선에 참여했던 강임기 전 함양군 부군수, 손호현 전 경남도의원, 서진식 법무사는 지난 2월 창원지방법원에 이같은 결정을 정지해 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법원이 인용 결정이 되면 무소속으로 출마할 뜻을 강하게 내비쳤다.

 이들은 지난달 7~8일 실시한 경선 여론조사에서 당원이 일반 유권자로 여론조사에 참여했거나 당원이 아님에도 당원 자격으로 여론조사에 참여한 의혹 등 경선 결과 공개 절차가 위법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도 경선에 불복한 이들에 대해 법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경선 후보자였던 강임기 전 함양군 부군수 및 손호현 전 경남도의회 의원에 대해 “재선거 공청과 관련해 경선 결과에 불복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입장문을 냈다.

 공천관리위는 “후보자들이 경선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허위사실 유포 등 경선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며 마땅치 않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강임기, 손호현 예비후보는 “경선과정이 불투명하다”면서 지난 3일과 4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와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이들은 “오히려 검찰 수사를 받으면 모든 것이 만천하에 드러나기 때문에 (우리 입장에서는) 더 좋다”고 자신하고 있다.

 오는 18일부터 정식후보 등록기간이기 때문에 그전에 법원 결정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변호사를 통해 적극적으로 법적 대응할 움직임이다.

 이번 재선거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충규(66) 전 남해해경청장과 최근 국민의힘 후보로 여론조사 경선에서 승리한 오태완(54) 전 경남도 정무특보, 무소속 김창환(47) 변호사, 무소속 오용(64) 전 의령군의장 등 4파전으로 예상됐으나 경선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이 불복하고 무소속으로 나선다면 판세가 달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김충규 후보는 20.91%(3999표)를 획득했고 보수인 자유한국당 이선두 후보가 47.88%(9154표) 득표율을 기록해 의령군수에 당선됐다.

 당시 무소속 한우상 후보는 31.19%(5964표)를 획득했다.

 보수 성향의 무소속 후보가 2~3명 추가로 나선다면 국민의힘 후보표를 가져가는 형국이기에 판세는 예측할 수 없다.

 한편 이번 재선거는 지난해 3월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이선두 전 군수가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대법원 확정판결을 받아 군수직을 잃어 실시하게 됐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