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여름’ 경남도, 폭염대책 추진한다

20~9월 30일 폭염 대책기간 설정, 비상근무 체계 유지
취약계층 돌봄인력 확충 등 생활밀착형 폭염대책 추진

  • 입력 2021.05.17 18:01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다가오는 여름철 무더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오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여름철 폭염대비 업무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보건, 복지, 현장근로자, 농업·축산·수산분야 등의 여러 협업부서와 폭염 전담조직( TF)을 구성해 사전대비 체계를 유지하고, 폭염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상황판단회의를 통한 단계별 대응에 나선다.

 무더위 쉼터와 폭염저감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지역자율방재단 및 읍면동 담당공무원과 연계한 지속적인 예찰 활동도 진행한다.

 특히 폭염에 취약한 노인·기초수급자·차상위 계층을 위해 돌봄인력 확충, 냉방비 지원, 코로나19 관련 비대면(유선) 모니터링 등 생활밀착형 폭염대책을 추진해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증가 추세인 온열질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지역안전보건협의체를 통한 사업장 준수사항 홍보 및 개선유도 등 다양한 노동자 건강보호 대책들을 추진한다.

 또 농업·축산·수산 분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예방단 운영 및 유관단체와 연계해 현장기술지원, 재해보험 가입 홍보 등 다각적인 활동을 펼친다.

 경남도는 재난관리기금 5억원을 확보해 도내 시·군의 지역실정에 맞는 폭염대응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해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더위 쉼터 및 폭염저감시설은 야외쉼터(정자, 공원, 나무 그늘막)를 우선 활용하며, 실내 무더위쉼터 운영 시에는 코로나19 예방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할 방침이다.

 황상업 경남도 자연재난과장은 “분야별 협업부서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인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도민들께서도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폭염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폭염 행동요령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