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웅동·와성만 매립 용역비 삭감 어민대책위 시의회 방문 거센 항의

“국토해양부 준설토 투기장 매립땐 시의회 책임져야…서면각서 달라”

  • 입력 2008.12.30 00:00
  • 기자명 이오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진해시의회 제219회 정례회 회기 중 웅동·와성만공유수면 매립사업과 관련한 용역비 7억 원을 의회에서 삭감한 것에 대해 진해수협 산하 소멸어업인생계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등 어민 60여 명이 지난 26일 의회를 방문해, 거센항의를 펼쳤다.

대책위(위원장 정영국)는 이날 오전 11시에 열린 4차 본회의에 의원들이 참석할 것을 예상 오전 10시 의회 출입구 안팎에서 김하용 의원이 발의한 ‘용역비 삭감안’에 찬성한 의원들에게 시 주도 매립이 아닌 국토해양부에서 준설토투기장으로 매립을 할 경우 찬성의원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며 서면각서를 요구했다.

정 위원장 등 참석어민들은 “어민 모두가 웅동·와성만 매립을 반대하지만 이미 2003년 해양부와 수도와 제덕, 와성, 연도 등에 대해 매립할 것을 확정, 체결했다”며 “이를 다시 돌릴 수 없는 상황에서 매립을 추진한다면 정부 주도보다 시가 주도하고 어민들과 협의해 생계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풀어 나갈 것을 기대해 왔다”고 말했다.

또 “의원들이 신항만건설촉진법을 알고 어민들과 사전 협의를 통해 의사를 결정했다면 이렇게 어민들이 의회에 항의방문할 일도 없었으며, 더욱이 시행착오가 있었겠느냐”고 주장했다.

대책위 사무국장 이성섭 씨는 “당시 국토해양부 등 관계자들과 부단한 투쟁으로 어민들의 생존권을 보장 받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의원들의 의사결정으로 정부의 준설토투기장 사업에 일조하는 것으로 최악의 일이 발생할 때 부결시킨 의원들이 어떻게 막고, 막지 못했을 시 그 책임 여부와 방안을 마련해 각서를 써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용역비 예산 부결 안을 발의한 김하용 의원은 “예산 삭감의 건은 의회 의원 또는 개인을 위함이 아니고 어민권익을 위해 판단한 다수 의원들의 의견이며, 와성만 매립과 관련한 약정이 있는 사실은 몰랐다”며“이후 어민들과 충분한 의견 조율로 어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방향을 검토해 해결해 나가자”라고 답변했다.

또 해당 지역구 박준섭 의원은 “웅동·와성만이 준설 투기장 1순위란 점에서 제2의 깔따구 피해가 제발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함께하자”며“서로 의견을 한 대 모아 추경예산에 꼭 반영이 되어 우리시가 어민들과 윈윈 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보자”고 말했다.

하지만 시가 웅동·와성만 매립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여러 차례 웅동, 웅천 동주민센터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려 할 당시 설명회마저 무산시키며, 반대를 해 왔던 어민들이 이날 상당수 참석해 있어 여러 언론은 물론 대책위 이성섭 사무국장이 참석 어민들에게 서운함을 보였던 것과 같이 어민 개개인의 의견을 모아 대책위에서 의견이 전달되는 시스템으로, 이날과 같이 의회에 어민들이 항의 방문하는 사태는 없어야 한다는 의견도 지적되고 있다.

최근내기자 gun8285@gny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