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통영·창원시 “대우조선 매각 철회하라”

3개 지자체 시장 한자리에 모여 원점 재검토 요구
기자회견 앞서 시민단체 100여 명 거리시위

  • 입력 2021.06.24 18:13
  • 수정 2021.06.24 18:40
  • 기자명 /이재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를 비롯한 통영, 창원 등 경남 3개 지자체가 대우조선 매각 문제에 한목소리를 냈다.

 변광용 거제시장과 강석주 통영시장, 허성무 창원시장은 24일 옥포 대우조선해양 서문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 매각 철회와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거제시발전연합회 회원 100여 명은 ‘대우조선 매각을 철회하라’는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옥포사거리에서 대우조선 서문까지 가두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산업은행은 지난 2019년 1월 현대중공업에 현물출자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매각 관련 ‘현물출자 및 투자 계약 기한’은 오는 30일 만료를 앞뒀다. 하지만 계약의 선행조건인 ‘국내외 기업결합 승인’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현재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심사가 EU 집행위원회와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각각 진행되고 있으며 유럽연합은 ‘조건부 승인’의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변광용 시장 등 3명은 “수년째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우리 거제시와 통영시, 창원시는 조선산업과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지역공동체 모두가 강력한 의지와 상생의 정책으로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은 빅3 중 유일하게 4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고, 최근에는 7년 만에 1조원이 넘는 해양플랜트 수주 계약과 LNG 컨테이너선 6척을 성사시켜 이미 올해 수주목표액의 60% 이상을 달성했다”며 “매각을 발표했던 2019년 당시와는 상황이 천양지차로 달라져 이제는 대우조선을 제대로 평가해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이 이대로 매각된다면 일감은 현대중공업에 집중되고, 인력감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것임은 너무도 자명할뿐 아니라 EU결합심사 과정 중에 불거진 LNG선 시장점유율 제한을 통한 조건부 승인은 조선산업 구조개편을 통한 대외경쟁력 강화라는 정부의 당초 취지와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매각은 공정거래법의 목적에도 전혀 부합되지 않고 이미 한 번 연장됐던 현물출자 투자계약 기한을 또 다시 연장한다는 것은 매각을 억지로 성사시키기 위한 명분 찾기에 불과하며 그만큼 지역의 고통만 연장하는 일이 되고 말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지금이야말로 공정위는 EU의 눈치 보기라는 오명을 벗고 조선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지역경제의 안정을 위해 먼저 나서서 불허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노력과 세계 선박시장의 현황과 전망 등을 다시 살펴 대우조선의 매각을 철회하고, 반드시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지역에서는 대우조선해양 매각의 부당성과 매각방침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17일 변광용 거제시장은 공정거래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고 경남시장군수협의회는 21일 대우조선 매각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대우조선지회는 지난 22일 전국·경남·거제대책위화 함께 청와대와 경남도청거제시청 등에서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으며 거제에서 3주간 진행했던 ‘대우조선 매각 반대 서명’에는 거제시민 11만 명이 동참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