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혁신도시내 고교 유치건의 서명운동 마감

최종 1만356명 참여…주민자발적 참여 눈길
교육부 등 관계기관에 서명부 전달 할 예정

  • 입력 2021.08.02 16:43
  • 기자명 /이민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진주혁신도시 고등학교 설립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변상호·정미선)는 충무공동 혁신도시내 고등학교 유치 건의를 위한 서명운동을 마감해 교육부 등 관련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2일 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고등학교 유치 건의를 위한 출범식을 알리는 기자회견 이후 서명운동을 한지 10일만에 1만356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이번 서명운동에는 주민자발적 참여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충무공동내 46개 단체가 동참을 했고 세부적으로 17개 아파트 입주자 대표, 6개 초중고 학부모 대표, 13개 충무공동 봉사단체 대표, 10개의 경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노동조합 대표, 지역구 정재욱 시의원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다.

 위원회 변상호 공동추진위원장은 “단기간에 1만명이 넘는 주민의 참여는 기적에 가까운 일이라 생각한다”며 “혁신도시 고교설립에 대한 주민들의 열망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강조했다.

 또 위원회 박철구 경남혁신도시 공공기관 노동조합 협의회 의장은 “직장의 위치만 바꿨다고 해서 삶의 터전을 옮길수 없고 강요도 할 수 없다”며 “수도권 수준의 높은 정주여건, 그중에서도 젊은 직원들의 최고 관심사인 교육문제가 해결돼야만 가족동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위원회 자문위원인 정재욱 시의원은 “서명운동 기간동안 만나온 학생, 학부모, 공공기관 직원들의 교육환경에 대한 불편함은 생각보다 심각한 수준이었으며,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 자녀가 4~5학년이 되면 수도권으로의 재전입을 고민하는 직원이 대부분이라는 내용은 다소 충격적이었다”고 우려섞인 소감을 밝혔다.

 그는 “혁신도시는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수도권 인구의 유입과 정착이다. 현재 겉으로 보이는 진주혁신도시의 성공은 한순간 모래성처럼 무너질수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며 “향후 서명한 서명부를 제본해 박대출 국회의원을 통해 교육부에 전달하고 경남도교육감,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을 차례로 만나 진주혁신도시 고교 설립 유치를 촉구하는 주민들의 뜻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6월 21일 진주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간담회에서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직원들이 실제로 원하는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에서 1순위로 꼽혀온 고등학교 설립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으며, 국회에는 혁신도시에 학교를 우선적으로 설립할 수 있다는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계류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