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대리운전기사, 4단계 이후 수입 반토막

대리기사 제외한 자영업자·버스·택시 등 지원 국회
통과…대리노조 “경남도와 시군 제대로 된 지원 촉구”

  • 입력 2021.09.15 15:55
  • 수정 2021.09.15 16:27
  • 기자명 /이오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대리운전노동자 경남지부(지부장 이수원, 이하 대리노조)’는 15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시행한 코로나19 관련 거리두기 4단계 이후 경남 대리기사 수입은 반에 반토막 났다”며 “현재 경남대리운전기사들에게는 이름만 있는 필수 노동자가 아닌 실질적인 보호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여서 경남도와 각 시·군이 적극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대리노조는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 격상 이후 한국 사회는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가장 타격이 심한 직종은 대리운전이란 것이 각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대리기사들은 대면 서비스 특성상 감염 위험이 높음에도 가족 생계를 위해 새벽까지 동분서주 하고 있지만 경남지역 대리운전기사 10명 중 8명 소득은 반에 반 토막이 정확한 계산”이라고 하소연했다. 

 이어 대리노조는 “설문조사에서 코로나19 방역 4단계 이후 대리운전 이용자 급감으로 하루 평균 콜 수는 5건 이하로 떨어졌다는 응답이 162건으로 83.0%, 거의 하루 1건 콜을 받는 것이 평균화 돼 버렸다”며 “따라서 수입은 4단계 이전 대비 ‘줄었다’는 응답이 186건으로 95.3%, 수입 감소폭 70% 이상 60건 30.7%, 60%이상 70%미만 감소 39건 20%, 50% 이상~60% 미만 감소 56건 28.7%, 전체적으로 절반 이상 소득이 줄었다는 응답자는 총 154건 78.9%로 설문조사 과정에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이같은 상황속에서 대리기사들은 ‘보험료’, ‘콜 프로그램 사용료’, ‘교통비(합차)’등을 공제하고나면 5만원 미만 122건 62.56%, 5만원~10만원 미만 57건 29%, 10만원~15만원 미만 7건 3.5%, 15만원~20만원 미만 3건 1.5%, 20만원 이상 2.5% 등”이라고 전했다.

 특히, 응답자 195명 중 158명 81.0%가 대리운전을 전업으로 답했고 가구원 수입 중 본인 소득이 전부라는 응답이 107명 54.8%로 절반 이상 비중을 차지했다”며 “하루 평균 5만원 미만으로 줄었다는 응답도 70명 65.4%로 나타나 말 그대로 생존의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고 개탄했다. 

 대리노조는 “최근 정부는 국민대상 재난지원금과 함께 자영업자와 버스, 택시 등 운수업노동자 지원을 골자로 하는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됐지만 정작 삼각한 어려움에 처해있는 대리운전노동자들을 위한 법안은 제외돼 아무런 희망이 없는 절박한 상황”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또 ”설상가상격으로 경남도는 시설을 이용하는 대리·이동노동자 의견도 묻지 않고 생각대로 갑자기 쉼터 문을 닫아 대리기사들은 쉴 곳이 없어져 편의점 밖 테이블, 길거리에서 초라하게 콜을 기다리는 처지로 전락해 버렸다”고 비분강개했다.

 이수원 지부장은 창원시 쉼터 담당 공무원에게 따져 물은 결과, “이는 경남도 지침이어서 어쩔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고 전언했다.

 대리노조는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아 모든 국민이 어려움에 처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지만 대리운전노동자들도 우리나라 국민이고, 경남도민이며 시·군민”이라고 주장하며 “절망의 끝자락에 서 있는 대리운전노동자들이 생계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경남도와 시·군의 제대로 된 지원을 촉구한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