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매산 관광휴게소, 건축가협회상 수상

주변 자연과 어우려져 ‘눈길’

  • 입력 2021.09.30 16:02
  • 기자명 /서춘만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군은 황매산 관광휴게소인 ‘철쭉과 억새사이’ 건물이 2021년 한국건축가협회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올해로 44회를 맞이하는 한국건축가협회상은 1979년 제정된 건축 분야 권위 상으로 건축적 성취도가 높고 건축이 목적하는 기능상 완성도가 높은 건축물을 선정한다.

 철쭉과억새사이 건물은 합천군 가회면에 위치하며 황매산 군립공원 해발 850m에 조성돼 있다.

 지난 2019년 12월 연면적 445.02㎡, 지상 1층의 철근콘크리트구조로 인근 지역 주면 181명의 출자금과 합천군이 예산을 투입해 조성된 건축물이다.

 ‘철쭉과 억새사이’ 건축물은 황매산 군립공원의 관광휴게소로 철쭉과 억새밭이 펼쳐지는 길목 위 자연과 건축의 경계가 어색하지 않은 곳에 위치한다.

 건축물은 산의 형상에 맞춰 반원 모양으로 땅에 가깝게 붙어 웅장한 자연에 자세를 낮추게 설계됐고 건물 중간중간을 비워 철쭉과 억새가 드러나게 조성했다.

 또한 건축물은 콘크리트 뼈대에 철과 유리만을 입혀 완성됐다.

 철을 주재료로 사용했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자연과 동화되고 사계절의 변화에 맞춰 색이 바뀌고 비바람에 녹이 슬고 얼룩이 진다.

 이 건축물을 설계한 홍익대 건축과 임영환 교수는 “황매산이 어떤 명산보다 빼어난 경관을 지니듯 건축도 자연을 닮아가길 기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