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산국악당 국악공연, 네이버TV 공개

남해안별신굿 녹화·송출

  • 입력 2021.10.14 15:39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 기산국악당에서 열리는 국악공연을 네이버TV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산청군은 오는 16일 오후 기산국악당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82-4호 ‘남해안별신굿’을 녹화, 네이버TV(18일 업로드 예정)를 통해 송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지난 6월부터 진행 중인 ‘2021 산청국악축제’ 토요 상설 국악공연의 하나로 진행된다.

 오는 주말 온라인 무대에 오르는 ‘남해안별신굿’은 국가중요무형문화제 제 82-4호로 지정돼 있다. 1987년 지정된 후 예능보유자 정영만 선생을 비롯해 마을주민과 보존회원들이 전승하고 있다. 

 경남 남해안지역에 전승되는 어민들의 풍어와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는 마을굿이다. 전형적인 세습무의 형태를 띠었으나 세습이 끊긴 현재에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번 공연 녹화에서는 가정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하는 ‘선왕굿’을 비롯해 수명장수를 기원하는 ‘통영진춤’, 나라를 위하다 죽어간 넋을 위로하는 ‘장수군웅굿’ 등을 선보인다. 

 군 관계자는 “매주 토요일 남사예담촌을 우리소리의 신명으로 물들이는 기산국악당 상설국악공연은 산청군과 남사예담촌을 대표하는 전통문화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며 “10월 한 달 간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공연을 녹화, 온라인 송출할 예정이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시청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