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물금·매리 지점 조류경보 ‘관심’

간헐적 강우로 영양염류 유입·기온 상승 조류 농도 증가
안전한 먹는 물 공급, 유관기관과 협력 조류 발생 대응

  • 입력 2021.10.17 16:51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지난 15일 오후 3시를 기해 물금·매리 지점에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7일 해제된 물금·매리지점의 조류경보는 최근 해당 지점의 조류 측정결과 유해남조류 세포수 기준(1000세포수/㎖)을 지난 5일(2028세포수/㎖)과 10일(3710세포수/ ㎖) 2회 연속 초과해 38일만에 ‘관심’ 단계가 발령됐다.

 이번 조류경보 ‘관심’ 단계 발령은 9월 잦은 간헐적 강우로 수계 내 영양염류가 일시 유입된 상태에서 10월 초 낮 최고기온이 30도 이상 유지돼 수온이 상승, 남조류가 재증식한 것으로 확인된다.

 한편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주말 경남지역에 강우가 예상되고, 이후 낮 최고기온이 20도 이하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보돼 있다.

 낙동강청에서는 조류 발생 우심지역 등에 대한 일일순찰과 함께 가축분뇨 및 부적정 보관 야적퇴비, 폐수배출시설 등 수질오염원에 대한 점검 및 계도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낙동강청은 조류경보 ‘관심’ 단계 발령에 따라 안전한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수면 살수장치 등을 가동하고 취수구 주변 조류차단막 설치, 정수장 조류독소 검사, 활성탄 교체주기 단축, 소독 부산물에 대한 고도정수처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호중 낙동강청장은 “최근 유해남조류가 다시 증가하고 있으나, 먹는 물 안전에 이상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협력해 조류 발생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