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완 군수, ‘고향사랑 기부금’ 의령에 단비

“내는 분 예우하고 모시겠다”

  • 입력 2021.10.18 16:47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은 최근 국회를 통과한 ‘고향사랑 기부금법’이 열악한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역동있는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이날 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2023년 1월부터 시행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경제 침체와 다소 굼뜬 지역 분위기에 활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고향사랑 기부금법’은 본인 거주지역을 제외한 고향에 기부금을 낼 수 있는 제도이다.

 지자체는 기부금으로 복지사업이나 문화사업 등을 할 수 있다. 기부자에게는 지역 특산물을 답례품으로 제공 가능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선순환 체제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 군수는 2023년 법안 시행에 대비해 선제 대응을 주문했다. 많은 기부금 모금을 통해 세수 확보와 농특산물 소비 진작 효과의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효율적인 기부금 운영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이를 추진할 조직 구성을 논의했다.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홍보 방안 마련도 강조했다.

 또한 답례품 상품 개발, 의령사랑상품권 활용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고향사랑 기부금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준비에 나서달라고 지시했다.

 특히 귀농·귀촌을 유도하기 위해 고향사랑 기부금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며 출향인사와의 관계를 다지는 데 기부금제를 연결고리로 삼자고 덧붙였다.

 오 군수는 “의령군은 고향 사랑 기부금을 내는 분들을 정성껏 예우하고 모시겠다”며 “기부자도 행복하고, 지역도 발전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세심한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