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수박 공동마케팅 사업으로 인지도 ‘껑충’

함안수박 전국 인지도 2단계 상승한 4위 달성
군-농협중앙회-지역농협-㈜한진-함안조공 힘 합쳐

  • 입력 2021.10.25 16:17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군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이성환)은 지난 24일 함안 수박 공동마케팅 사업 성과보고회를 가야농협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조근수 농협함안군지부장을 비롯해 박진석 함안군농업기술센터 소장, 이보명가야조합장, 송병우 대산조합장, 조혁래 군북조합장, 신대운 삼칠조합장, ㈜ 한진 김현우 상무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함안수박 공동마케팅 사업은 함안군, 농협중앙회, 지역농협(가야·군북·대산·삼칠), ㈜한진 ,함안조공이 함안수박 인지도 개선 및 판매확대를 통한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9년 4월 체결한 협약의 결과를 보고하는 자리였다. 

 함안수박 공동마케팅 사업은 철저한 역할 분담을 통한 협약으로 실시됐다.

 사업예산은 함안군, ㈜한진, 농협이 각 각 3분의 1씩 예산 분담을 통한 지자체협력사업으로 추진해스염 특정 지역농산물을 지정해 행정·농협·기업이 참여하는 전국 최초의 사업으로 함안수박의 명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 

 군은 행정적인 지원, ㈜한진은 함안수박 마케팅 기획 및 콘텐츠 개발 등 지원을 통해 함안수박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함안지역농협 및 함안조공법인은 생산되는 함안수박의 유통, 조달 관리를 통해 양질의 수박을 공급하고 농협중앙회는 박스제작, 물류 등 수박유통 관련 전반적인 지원을 수행했다.

 특히 공동마케팅 사업은 ▲소비자의 인식변화, ▲유통방식의 변화, ▲소비방식의 변화를 가지고 함안수박의 새로운 소비장면 창출을 통해 함안수박의 자발적인 소비 확산이 매출확대로 이어지도록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브랜딩&차별화를 위한 온라인 전용 패키징 박스 제작, 함안수박 스토리북 제작, ▲함안수박 프리미엄 이미지 제고를 위해 신세계백화점파업스토어, 함안수박 기프트카드 출시, 내지갑속 과일, ▲지속가능한 판로 확대를 위해 카카오쇼핑하기·선물하기 농산물 플랫폼 ‘퍼밀’입점, 국내 최소 TV홈쇼핑 Live방송, 드라이브 스루 판매 ▲소비자 참여와 확산을 위해 공식 SNS채널 운영, 식탁위 수박레시피 공모전, 함안 프리미엄 수박 홍보 영상 제작, 연말홈파티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함안수박 알리기 사업에 총력을 다했다. 

 함안수박 공동마케팅 사업 이후 성과는 소비자 인식변화중(인스타그램, 카페, 뉴스, 커뮤니티 등 7000여 곳 데이터 분석) 함안수박의 언급 순위가 기존 6위에서 4위로 2단계 상승했으며 인플루언서 협업 굿즈 출시 등 마케팅 활동의 영향으로 겨울 시즌 수박의 언급 빈도도 지난 2018년 15위에서 2020년 12위로 대폭 상승했다.

 함안수박 키워드 언급량도 979건에서 2500건, 연관어 언급량도 806건 1만1879건으로 증가했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 구조에서 나아가 온라인·모바일 판매체널 확대를 통해 총 3만2827통의 함안수박 판매성과를 달성했다. 

 함안수박 공동마케팅을 통해 지역적 인지도 제고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에 따른 경제가치는 ‘함안수박’ 브랜딩 효과 120억, 온·오프라인 판매촉진 효과 80억, 소비자 참여 및 콘텐츠 확산 50억원 등 250억원이상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했다. 

 함안군농업기술센터 박진석 소장은 “앞으로도 이를 바탕으로 함안수박 고품질 관리를 최우선으로 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공감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 추진을 통한 경쟁력 있는 전국 최고의 수박 생산을 해 농가수취 가격 제고와 농가소득 주력 농산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