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은 작가·맹문재 시인, 김만중문학상 수상

소설부문 황정은 작가 연작소설집 ‘연년세세’
시·시조부문 맹문재 시인 시집 ‘사북 골목에서’

  • 입력 2021.10.26 14:47
  • 수정 2021.10.26 18:14
  • 기자명 /배남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년세세’의 황정은 소설가.
▲ ‘연년세세’의 황정은 소설가.

 남해군은 ‘제12회 김만중문학상’ 대상에 연작소설집 ‘연년세세’의 황정은 소설가와 시집 ‘사북 골목에서’의 맹문재 시인이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남해군은 지난 12일과 19일 각각 ‘제12회 김만중문학상 심사위원회’와 제12회 김만중문학상 제3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수상자 선정 작업을 마무리했다.

 올해 김만중문학상 소설 부문 대상에는 ‘연년세세’의 황정은 소설가가, 시·시조 부문 대상에는 ‘사북 골목에서’의 맹문재 시인이 영예를 안았다. 

 또한 소설부문 신인상에는 ‘자연사박물관’의 이수경 소설가, 시·시조 부문 신인상에는 ‘허물어지는 마음이 어디론가 흐르듯’의 이세화 시인이 선정됐다.

 유배문학특별상은 문학작품을 통한 애향심 고취로 남해문학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이처기 시조시인이 받게 됐다.

 소설부문 대상을 받은 황정은 작가는 서울 출신으로 지난 200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마더’로 등단했다.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소설’, ‘올해의 문제소설’에 선정된 바 있고, 한국일보 문학상, 이효석문학상 등 굵직한 문학상 후보에 오르는 등 발표하는 작품마다 문단의 큰 주목을 받아온 작가다. 

 지난 2013년 ‘양의 미래’로 제59회 현대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으나, 해당 출판사에서 특정 주제의 원고 게재를 거부한 소위 ‘현대문학 사태’로 상을 반납한 바 있다.

 시·시조 부문 대상에 선정된 맹문재 시인은 충북 단양 출신으로 1991년 ‘문학정신’으로 등단했다. 

 시집으로 노동 열사들을 추모한 ‘기룬 어린 양들’을 비롯해 ‘먼 길을 움직인다’, ‘물고기에게 배우다’, ‘책이 무거운 이유’ 등이 있다.

 또한 ‘한국민중시문학사’와 ‘페미니즘과 에로티시즘 문학’ 등의 저서가 있으며 전태일문학상·윤상원문학상·고산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안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김만중문학상은 지난해부터 기존 공모 방법에서 벗어나, 추천위원회의 추천작품을 접수 받아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치는 2단계 과정을 도입해 문학상 제도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소설 부문 심사에는 백시종·이순원 소설가가, 시·시조 부문은 김준태·손택수 시인이 3개월에 걸쳐 심도 있는 심사를 진행했다.

 소설 부문 대상 수상작인 ‘연년세세’는 네 편의 연작소설로 이뤄진 작품집으로, 1946년생 순자 씨 이순일과 두 딸의 이야기가 큰 줄기를 이루는 소설이다. 

 소설부문 심사위원은 “‘연년세세’는 구어체와 문어체의 구분이 분명한데도 그 경계를 너무도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허물어 말이 곧 소설 속 인물의 삶인 경지로 이끌어간다”고 평가했다.

 또한 “이미 무르익고 있지만, 앞으로 더 무르익어 한국문학을 빛낼 이 작가의 노작에 서포 김만중의 이름을 또 하나의 무게로 더 한다”고 밝혔다.

 시·시조 부문 심사위원은 “작품성과 역사성을 씨줄과 날줄로 해 독자적 풍격을 이룬 작품집을 중심으로 숙고를 거듭했다”고 전제하며 오랜 논의 끝에 맹문재 시인의 ‘사북 골목에서’를 대상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상 수상작 ‘사북 골목에서’는 사북항쟁 4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시집으로 광산촌에서 살아가는 광부들과 그의 가족 및 이웃들의 삶을 체험적으로 증언하고 있다.

 이에 “노동의 역사를 증언하면서 동시에 폐광화 돼가고 있는 오늘의 삶을 성찰케 한다”는 심사위원의 평가를 받았다. 

 소설부문 신인상 이수경 소설가의 ‘자연사박물관’은 “신인작가지만 소설쓰기의 한 모범을 보는 듯해 이 신인작가의 작품 위에 김만중의 무거운 이름을 얹는다”는 평을 얻었다.

 시·시조부문 신인상 이세화 시인의 ‘허물어지는 마음이 어디론가 흐르듯’은 “세계의 부조리와 날카롭게 맞서면서도 결코 놓치지 않는 유연한 어조와 예민한 감각이 그의 시를 더욱 오래 빛나게 하리라 믿는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배문학과 남해문학 발전에 공로가 있는 이에게 수여하는 ‘유배문학특별상’은 ‘이처기’ 시조시인이 선정됐다.

 군은 오는 11월 6일 남해유배문학관에서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각 부문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2000만원, 신인상·유배문학특별상 수상자에게는 500만원의 상금이 각각 수여된다.

 한편, 군은 서포 김만중 선생의 작품 세계와 문학 정신을 기리고 유배문학을 계승해 한국문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2010년부터 매년 김만중문학상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