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기성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된다!

조선후기 관아 건축 문화재적 가치 인정받아
12월 심의 거쳐 보물 지정 고시 예정

  • 입력 2021.11.01 16:05
  • 기자명 /한송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거제시 거제면 동상리에 소재하는 사적 제484호 거제현 관아의 거제 기성관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고 1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지난 2018년부터 건조물 문화재를 보물로 지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거제 기성관이 선정되었다. 지난 9월 문화재청에서 현지조사를 실시했고 11월 행정예고 후 오는 12월에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물로 지정 고시될 예정이다.

 지난 2007년 7월 31일 질청 및 관아 터와 함께 사적 ‘거제현 관아’로 지정된 현존하는 관아 건물인 기성관은 거제현의 객사로 중심적 역할을 하던 곳으로 단청이 화려하고 웅대한 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시대 건물로 정면 9칸, 측면 3칸의 직사각형 평면을 갖는 단층 팔작집으로, 정청에 해당하는 중앙의 3칸은 그 전면의 지붕을 양옆의 익헌 부분보다 한 단 높게 만들어 앞에서 보았을 때 솟을지붕을 가진 것처럼 꾸민 점이 특별하다. 후면에서는 도리칸 9칸 전체가 같은 지붕면으로 돼 있다. 이렇게 전후면의 지붕면을 다르게 구성한 것은 매우 드문 사례이다.

 특히 거제 기성관은 행정과 군사적 성격을 갖는 남해안 관아의 객사로서 인근의 통영 세병관, 여수 진남관 등과 비견할 수 있는 규모와 형식, 특히 다른 곳에서 유래를 보기 힘든 독특한 솟을지붕의 처리 기법, 인근 지역에서 거제면이 갖는 역사문화환경적 위상 등을 고려할 때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해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다.

 노영식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거제 기성관은 조선후기 관아 건축으로서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예고를 받게 됐다”며 도민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