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명품 지리산 곶감’ 건조·생산 분주

12월 초순 소비자에 판매 예정
올해 생산량 약 40% 증가 전망

  • 입력 2021.11.09 18:19
  • 기자명 /이현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함양군 530여 곶감 생산농가에서 최근 명품 곶감 만들기에 본격 돌입했다.
▲ 함양군 530여 곶감 생산농가에서 최근 명품 곶감 만들기에 본격 돌입했다.

 최근 지리산 함양에서는 감을 깎아 매다는 명품 곶감 만들기에 농민들의 손길이 분주하다.

 함양군 530여 곶감 생산농가는 최근 본격적으로 곶감 만들기에 돌입했으며, 오는 12월 초·중순까지 기상 전망이 나쁘지 않아 고품질의 명품 함양곶감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말부터 원료감 수확에 들어가 이달 초부터 박피한 떫은감은 건조를 거쳐 12월 초순이면 곶감으로 만들어져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

 곶감은 박피 후 2주간이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로, 곰팡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조장 습도를 60% 정도로 유지하고, 기온이 낮을 경우 저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기간 떫은맛이 없어지고 당 함량이 3~4배 증가하며 수분 함량이 30~40% 감소한다.

 따라서 농가에서는 건조장 온습도 관리는 물론, 원료감을 매만지는 손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리산 자락에 놓인 군에서 생산한 곶감은 큰 일교차로 당도가 높고 단단한 육질을 자랑하며, 예로부터 임금님께 진상할 정도로 명성이 높다.

 지난해 함양곶감은 18만접(1접당100개)을 생산, 210억원의 소득을 올렸다.

 올해는 여러 조건이 좋아 이보다 40% 정도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함양군은 명품곶감을 생산하기 위해 올해 14억의 사업비를 투입해 현대식 건조시설 보완사업과 저온저장고, 저온건조기, 박피기, 온습도조절장비, 포장재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곶감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생산이력시스템’을 도입해 운용하는 중이다.

 뿐만 아니라 함양곶감을 널리 알리고자 12월 초 경매를 시작으로 내년 1월 ‘제6회 함양고종시 곶감축제’를 비롯해 서울 특판행사를 개최해 함양곶감의 맛과 품질을 홍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