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청년 정신건강 지원 ‘청년마음단디센터’ 개소

마음건강 문제 조기 발견·치료, 일상복귀 지원
청년층 누구나 방문 상담 서비스 이용 가능

  • 입력 2021.11.14 15:57
  • 기자명 /한송희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지난 12일 오후 창원시 성산구 중앙대로 104 건물 2층에서 청년들 정신건강 관리 지원 목적의 ‘청년마음단디센터’ 개소식을 진행했다.

 행사에는 권양근 경남도 복지보건국장, 이영실·신상훈 도의원, 이철순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 청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청년마음단디센터는 ‘청년의 마음을 단단히 디자인하다’는 의미로, 학업·취업 문제 등으로 지치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년들의 마음건강 회복을 돕기 위해 ‘청년 정신건강 조기중재사업’을 목적으로 특화했다.

 주요 기능은 ▲정신건강 상담 ▲정신건강 고위험군 조기 발견 ▲집단 프로그램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사업 ▲정신건강 인식개선 사업 등이다.

 정신질환 대부분은 25세 이전에 발병하고, 첫 발병 후 3~5년 기간이 회복 및 예후의 결정적 시기에 해당하므로, 청년의 정신건강 문제 조기 발견과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회적 편견과 치료 접근성이 매우 낮아 적기에 치료 받지 못하거나, 잦은 치료 중단으로 정신질환이 만성화하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청년마음단디센터는 만 15세~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고위험군, 초발정신질환군 대상자에게 맞춤형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권양근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누구나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에, 이를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정신건강에 대한 편견과 낙인으로 마음의 부담과 고통을 겪는 청년들과 그 가족들에게 청년마음단디센터를 통해 마음과 정신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