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호 칼럼] 난세(亂世)에 찾아야 할 지도자

  • 입력 2021.11.28 13:09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상당수 국민들이 앞으로 전개될 시국에 대해 걱정스러운 시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초부터 ‘코로나19’로 인한 600여 만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비롯 내년 3월 대선 등으로 사회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모두 확정된 가운데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와 관련된 검찰수사에 전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늘의 현실에 대해 난세(亂世)라고 말하거나, ‘위기상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화 조치가 갈수록 힘을 보이면서 억눌려 왔던 다양한 욕구 분출로 인한 사회혼란, 가치관의 전도로 우리사회는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을 누구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정치권의 무기력 등으로 우왕좌왕하고 있는 민심을 잠재우지 못하고 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혼란과 갈등은 전통적인 유교적 가치 및 규범과 서구적인 가치와 규범체계가 뒤섞여 혼돈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보통사람이 나서서 어수선한 이 시국을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지금의 흐트러진 민심을 한곳으로 모을 전지전능한 지도자(대통령)를 찾아야 할 때다.

 어떤 사회, 어떤 조직에도 그 집단을 이끌고 가는 지도자가 있게 마련이다.

 나라에는 대통령이, 가정에는 가장이, 기업체에는 대표이사가 있는 것이다.

 교육계에도 한평생 후세교육에만 전념한 참교직자가 있고, 종교계에도 존경받는 영적 지도자가, 경제계에도 이나라 경제발전에 공헌한 쟁쟁한 거물들이 얼마든지 있다.

 그런데도 우리사회의 곳곳에서는 구심점이 될 만한 ‘참지도자’가 없음을 한탄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종교·경제계도 마찬가지며 가정에서조차 어른다운 가장이 실종해 버렸다는 자조의 소리가 들이고 있다.

 한마디로 지금 우리는 참지도자나 사회의 구심점이 될 원로가 없는 무질서한 사회에서 방황하는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지 판단하기 어렵게 된다.

 어쩌면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사회적 혼란과 국민의 내면에 짙게 깔려있는 심리적 불안감이 이런 상태인지도 모른다.

 나를 대신해 속 시원하게 결단의 한마디를 해주고, 나무랄 점이 있으면 서슴없이 꾸짖고 어떻게 하라고 사심 없이 충고해 줄 어른이 나타나 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느끼고 있는 감정의 밑바닥에는 사회의 아노미현상(규범의 붕괴현상)이 확대되고 있는 것 같다.

 영웅(참 지도자)은 난세에 나타난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금쯤은 영웅이 태어남직도 한 시기다.

 영웅은 난세에 나타나 난국을 평정했기 때문에 한가닥 희망을 걸어 보는지도 모른다.

 오랜 혼란과 갈등을 겪으면서 많은 국민들이 어느새 참지도자의 출현을 기대하는 심리가 팽배해지고 있는 것 같다.

 조심스럽게 필자와 같은 연령대의 우리사회 60대 여론을 한번 살펴보자.

 악몽같았던 지난 1970년대 강력한 군정을 반대했던 대학가의 학생시위를 그리워하는 분위기가 없는 것도 아니다.

 “그래도 그시절엔 이렇게 사람들의 의견이 분산되지는 않았는데, 요즘엔 모두가 어른이고 지도자라 안타까울 뿐이다”는 자학적인 말들이 거침없이 튀어나오고 있다.

 지금 우리사회엔 역사의식이나 소명감이 없는 부패한 지도자가 너무도 많은 것 같다.

 내노라는 지도자를 자처하면서 명리와 목전의 부귀영화에 탐닉해 있는 추한 꼴들을 하고 있다.

 우리가 하늘처럼 받들어야 할 지도자는 어느날 갑자기 하늘에서 혜성처럼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의 주변 어디에선가 우리를 구원할 지도자는 영광과 좌절을 맛보며 성숙의 길을 걷고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아직도 그의 모습은 보이지 않으니, 오는 2022년 3월 9일엔 모든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진정한 지도자를 찾아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