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거창! 탄소 중립 2050 선도하는 자치단체로 급부상

  • 입력 2021.11.29 11:44
  • 기자명 /장명익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명익 기자
▲ 장명익 기자

 정부에서는 그린 뉴딜을 추진하기 위해 탄소중립추진기반 구축,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61조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그린뉴딜의 핵심은 탄소 중립 등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 사회를 구현해 미래세대에 가장 좋은 상태인 지구를 넘겨주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고 봐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탄소 중립을 통한 그린 뉴딜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확산 기반을 구축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지향점일 것이다. 

 거창은 서북부 경남의 산골도시이다. 하지만 이 도시가 경남도내에서 신재생에너지 자립율이 가장 높다고 한다면 믿을 수 있겠는가? 

 물론, 인구가 6만여 명으로 작고 산업화가 덜 돼 있어서 그렇다고 폄하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부 기조에 맞춰 신재생에너지 자립률 증가를 위해 최선을 다한 거창군의 노력은 높이 살만하다 

 거창군은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늘려 2018년는 15억이였던 것을 지난해 45억으로 확대 다양한 사업을 통해 군민들이 전기료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마을단위 수익 사업과 연계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군민들의 인식을 제고 하는데도 최선을 다했다. 

 군에서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를 구분해보면 풍력이 14, 태양광이 95.75mw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연료전지 소수력이 극히 일부를 담당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 사업은 공공주택, 공공시설 태양광 사업과, 주민수익형 발전소(마을 햇빛발전소 포함), 경로당 태양광 설비사업 및 융복합지원 사업으로 사업의 다양화를 통해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폭을 넓혔다. 

 그 중 주민수익형 태양광발전소 현황을 보면 영농형발전소, 융복합지원, 주민형 참여형 세가지 종류에 14개 마을이 참여하고 있으며 28억여 원의 사업비를 들여 409mw를 생산해 내어 마을 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다른 마을에서도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앞서 군에서는 사업비를 지속적으로 늘릴 수 있던 것은 각종 공모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서 국도비를 많이 확보할 결과라 할 수 있다.

 공모를 통한 국도비 확보 금액은 지난 2018년 이후 매년 20억정도이며 지난해에는 40억원으로 두배 이상 확보해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린뉴딜을 통한 탄소중립은 우리가 앞으로 나가야할 숙명적인 과제이다.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 중 87%를 에너지 부분이라고 한다. 따라서 탄소 중립을 위해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여가야 하는건 당연한 수순일 것이다. 

 정부에서는 오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자립률 20%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거창은 2021년 9월 기준으로 35%로 2040년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30~35%수준을 벌써 달성해 놓은 상태이다. 

 이제 태양광을 넘어 풍력, 지열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현 단계에 안주하지 말고 다양한 채널을 동원해 신재생에너지에 관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수 있는 자치단체가 되도록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2050년 탄소중립을 통한 그린뉴딜 사업의 중심에 거창이 우뚝 솟은 자치단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