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문화원 차세운 원장, 불구속 기소

직무정지…부원장이 직무 대행

  • 입력 2021.12.05 16:59
  • 기자명 /서춘만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문화원이 지난달 26일 창원지검 거창지청으로부터 차세운 합천문화원장을 업무상 횡령 및 업무방해죄로 불구속 기소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1년 4개월만에 합천문화원 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차 원장은 형사사건에 기소돼 합천문화원 정관 제17조 4항에 따라 직무가 정지되고 부원장이 직무를 대행하게 됐고 형이 확정되면 문화원장직을 상실하게 된다.

 차 원장은 지난 2019년 2월 13일 개최된 제59차 정기총회 자리에서 제13대 합천문화원장 취임식을 하면서 부원장 5명과 지역이사 18명, 직능이사 6명,당연직 이사 1명, 감사 2명 등 33명의 임원을 구성했다.

 한편, 합천문화원이사회는 지난해 7월 29일 합천문화예술회관 소회의실에서 재적 이사 28명 중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이사회를 개최해 차세운 원장을 문화원 회원에서 ‘제명’ 처리한 바 있다.

 당시 ‘제명’ 사유는 지난해 5월 19일 경남문화원연합회 운영위원회에서 합천문화원에 대해 1년 6개월 출석정지 처분의 원인제공과 업무추진비 및 문화원 회비 부당사용 향토사연구소 폐지 등에 관한 사항이었다.

 차 원장을 문화원 회원에서 제명한 이사들은 “회원이 아니면 원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차 원장 측은 “회원 제명이 되더라도 원장으로서의 업무는 계속 수행할 수 있다”며 현재까지 온 것이다.

 이에 향후 부원장의 직무대행의 행보는 물론 형이 확정될 때까지의 변론과 재판과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문화원장의 임기는 오는 2022년까지로 같은해 연말 선거를 치러야 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