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소상공인 비대면 경제 활로 뚫었다

비대면 경제팀 신설, 비대면 판로 지원 ‘총력전’
경영환경개선 지원 등 실직적 도움에 주력

  • 입력 2021.12.28 15:23
  • 기자명 /주용철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는 올해 코로나19에 대응해 비대면경제 생태계 조성과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시책을 추진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올해 도내 최초로 비대면경제팀을 신설하고 비대면경제 육성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하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비대면 판로 지원에 나서 지난 11월 말 기준 2609개 업체 지원으로 4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비대면 수출상담회 개최 등으로 1043만 달러 상당의 수출 상담을 통해 해외 판로 개척에 기여했다.

 또 시 통합쇼핑몰을 구축운영이 본격화되기 전까지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판로지원을 위해 우체국쇼핑몰 김해시 브랜드관을 운영해 251개 소상공인 제품 판매 및 각종 프로모션을 추진해 올해 24억의 매출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올해 발행한 김해사랑상품권 1021억원 중 911억원 이상의 자금이 지역 내 선순환됐고 높은 착한(공공)배달앱으로 8억4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함으로써 8800만원의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했다.

 이와 함께 시는 코로나19 이후 가속화된 비대면·디지털경제 전환에 신속히 대응하는 동시에 보다 실질적인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힘을 쏟았다. 

 주요 지원시책을 보면 ▲소상공인 육성자금 450억원 확대 지원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 확대(210곳) ▲김해분청도자전시판매관 개관 ▲착한소비선결제운동 및 상생임대료운동 ▲소상공인연합회 연계지원 등이 있다.

 시는 자금 유동성이 악화된 소상공인들에게 각종 코로나 재난지원금과 별도로 최대 5000만원 한도로 2년에 걸쳐 연간 2.5%의 이자와 신용보증수수료(최초 1년분의 50%)를 지원하는 경영안정자금 450억원 대출로 실질적인 도움을 줬다. 

 자영업자들의 호응이 높은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도 올해 210개 업체를 선정해 ▲좌식 테이블 입식 교체에서부터 ▲POS(판매관리)시스템 설치 ▲내·외부 인테리어 개선 ▲누리집 구축을 지원한 것은 물론 올해는 코로나19 방역시설 지원이 추가돼 발열체크기나 테이블 칸막이 구입을 지원햇다.

 또 상생 임대료 운동 참여 임대인에게 ▲최대 75% 재산세 감면 ▲소상공인 육성자금 임대업자 대출 한시적 지원 ▲무상 전기안전 점검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올 한해 상생 임대료 운동에 동참한 임대인은 274명, 점포 수는 365개, 감면 임대료는 11억5000만원으로 소상공인에게 큰 힘이 됐다.

 아울러 매월 조기 완판되고 있는 김해사랑상품권 1021억원 발행을 통한 착한소비는 지역소상공인 소득 증대 효과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어 지역경제 소비 활력 제고에 일등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소비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제품, 중소기업 우수제품, 지역 농산품을 20~50% 할인 판매하는 위킹스루 행사를 5월, 9월 개최했으며 지난 11월에는 도내 유일하게 산자부 공모에 선정돼 시 전역에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해 소비 촉진행사를 추진했다.

 코리아세일세페스타 연계 소비진작 행사(우체국쇼핑몰 김해브랜드관 기획전, SSG라이브커머스, SSG몰 김해브랜드관)를 추진해 2만1473명이 구매, 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소상공인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개최해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3000여 명이 다녀갔다. 

 소상공인 점포에 미리 결제하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희망 선결제는 시와 출자·출연기관, 기업, 금융기관, 민간단체에서 참여해 지금까지 466건, 2억원 가량이 이뤄졌다. 

 또한 도자소공인들의 숙원사업인 ‘김해분청도자전시판매관’은 올해 11월 개관과 동시에 도자특별판매대전을 개최해 29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에 더해 다른 중기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오는 2022년 3월 소상공인중소유통물류센터가 준공 예정이다.

 소상공인들이 필요한 물품의 공동구매·배송·판매로 상품 조달가를 낮추고 원활한 상품 수급을 가능하게 해 골목상권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소유통물류센터는 95억원의 사업비로 풍유동 서김해일반산업단지 내 부지 5825㎡, 지상 1층(연면적 2487㎡) 규모로 건립된다. 

 경영 일선에서 발생하는 법률, 세무, 노무, 금융 등 전문적인 상담이나 관련기관의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소상공인연합회에 센터장 1명과 전문상담사 2명으로 구성된 소상공인 민원지원센터(334-0902)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매년 소상공인 상생포럼, 온라인 마케팅 코칭서비스 등의 사업을 통해 경제 생태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위드 코로나에 대비해 비대면경제 생태계를 활성화해 나갈 것이며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다각도의 방안을 강구해 소상공인과 소기업 지원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