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대우조선 인수 무산

현대중 대우조선 인수 포기, 기업결합신고 철회…다시 원점으로
EU 공정위 양사 합병 불승인, LNG선 독과점 따른 선가 영향력 우려

  • 입력 2022.01.16 16:56
  • 기자명 /이재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우조선해양 전경.
▲ 대우조선해양 전경.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인수합병(M&A)이 결국 좌초됐다.

 정부와 산업은행이 2019년 초부터 합병을 추진했지만, 3년 동안 공회전을 거듭하다 결국 이뤄지지 못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포기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새 주인 찾기 작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공정거래위원회는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 신고를 철회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13일(현지시간) 유럽통합 경쟁당국의 금지 결정으로 기업결합을 계속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계약 종결을 확인하는 대로 심사 절차를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13일(현지시간)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EU는 2019년 12월 기업결합 심사를 시작했다. 이후 코로나19 이유로 심사를 세 차례 연기하다, 지난해 말 재개했다.

 EU는 선가가 비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독과점을 우려하며 합병을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병되면 한국조선해양의 LNG선 시장점유율이 60%대를 넘어선다고 봤다.

 대우조선해양은 KDB산업은행의 품으로 돌아가 다시 매각 작업을 거쳐야 해 경영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밖에 없다.

 이에 산업은행은 플랜B를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다른 인수후보를 찾는 방안이 유력하다.

 지난해 11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플랜B를 비롯해 C, D까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도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민간 주인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통해 산업은행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도 역시 정부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대우조선해양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먼저 산업은행에 조속한 자생방안 마련을 건의하는 한편 지난 3년 동안 결합 지연에 따른 지역의 우려와 갈등을 조속히 봉합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