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농기계 임대료 감면으로 농업인 부담 던다

트랙터, 관리기, 굴삭기 등 50종 466대 대상

  • 입력 2022.01.17 16:26
  • 기자명 /주용철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는 코로나19 장기화 및 농업기계화촉진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른 임대료 인상으로 인한 농업인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오는 2월부터 6월까지 농기계 임대료를 50% 감면한다고 17일 밝혔다.

 감면 대상자는 관내 농기계임대사업소 이용자이며, 대상 기종은 트랙터, 관리기, 굴삭기 등 50종 466대의 임대농기계이다.

 또한 1일 임대료 5만5000원 이상의 고가 임대 농기계에 대해서는 하루 4시간 이하 오전 반일사용 조항을 신설해 추가 반값으로 농기계를 임대하기로 함에 따라 상위법을 반영한 조례 개정으로 부득이 인상되는 농기계 임대료 부담은 최소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농업기술센터 내 본소를 비롯해 한림분소, 대동분소 3곳의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해 대동분소 개소로 원거리 농기계 임대 불편을 해소하고, 현장에서 바로 임대료 결제가 가능하도록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이용자 납부 불편을 없애는 등 임대서비스 질 향상으로 농업인의 만족도는 한층 높아졌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관내 농업인들 에게 농기계 임대사용료 감면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촌 인력난 해소 및 농기계 구입 부담 경감을 위해 농기계 임대사업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