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갈등 조장하는 도청 이전 운동 당장 멈춰라”

경남도청 이전 갈등 재점화 우려

  • 입력 2022.01.19 17:28
  • 기자명 /문병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의 계속되는 경남도청 이전 주장에 창원시민단체가 비판하고 나섰다.

 창원특례시민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9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 시민단체와 일부 경남 도의원들의 잇단 경남도청 진주 이전 운동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모든 지자체가 수도권 블랙홀을 이겨내기 위해 국비 확보나 기업체·공공기관 유치 등의 방법으로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있지만, 이들이 균형발전이라는 명목 아래 제 살을 깎아 먹는 일차원적인 제로섬 게임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더 이상 득도 없이 도민 갈등만 조장하는 도청 이전 주장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이어 “역사적 관점에서 100년 전 도청이 진주에 있었다고 진주로 도청이 이전돼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오히려 진주에 도청이 있었던 30년의 역사보다 현재 도청 이전 40년을 맞는 창원의 역사가 더 깊다”면서 “역사의 시간성 측면에서 보더라도 진주의 도청이전은 억지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협의회는 “진주는 도청 이전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는 생각을 버리고 진주가 스스로 혁신도시의 파이를 키우고 성장시키는 방법으로 서부경남의 동반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진주시는 지난해 1월에도 경남도청 이전을 주장하며 창원시와 대립각을 세웠지만, 경남도가 도청 이전은 논의대상이 아니라고 못박으며 논란이 일단락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2월 조규일 진주시장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올해 경남도청 진주환원에 시민들의 역량을 결집시키겠다는 목표를 밝혀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진주시의 경남도청 이전 주장은 있을 수 없는 일로, 황당한 이야기”라며 비난했다. 

 그러나 진주에서는 도청 이전 주장이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