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단계별 귀농귀촌 지원시책 추진 박차

연령층별 맞춤형·신규 사업 발굴, 초기 정착 지원
귀농홍보영상 박람회 등 활용…도시민 유치 앞장

  • 입력 2022.01.20 17:40
  • 기자명 /정철화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동군이 올해 맞춤형 귀농귀촌 사업을 발굴하고,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정책 지원에 나선다.
▲ 하동군이 올해 맞춤형 귀농귀촌 사업을 발굴하고,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정책 지원에 나선다.

 지난해 하동군 귀농귀촌 현황보고에 따르면, 총 892세대가 농촌에 안착해 인생 2막을 설계하고 있으며, 그중 40~60대가 전체 68%를 차지하고 20~30대가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군은 연령층별로 맞춤형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올해 새롭게 진행하는 신규 지원사업을 비롯해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규사업으로는 ▲다양한 재능과 전문성을 갖춘 귀농·귀촌인이 귀농·귀촌 관련 콘텐츠를 생성해 지역 기반 정보를 제공하는 ‘귀농·귀촌 동네작가 사업’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당해 연도 신축 건축설계비 최대 100만원을 지원하는 ‘주택 건축설계비 지원사업’이 있다.

 또한 귀농·귀촌 홍보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콘텐츠 제작비를 확보, 분기별 1~2편의 ▲귀농홍보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블로그, SNS에 게시하고, 박람회 및 귀농교육 등에 활용해 도시민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계속사업으로는 초기 정착을 지원하는 ▲귀농영농정착 지원사업 ▲안정정착 지원사업 ▲농업인턴 지원사업 ▲귀농인 주민초청 지원사업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융자 지원)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주거 지원인 귀농인 주택수리비 지원사업과 더불어 예비귀농인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는 각종 귀농교육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청년들의 귀농 지원을 위해 ▲청년농업인 영농 정착 지원 ▲후계농업인 지원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귀농·귀촌담당 부서에서는 이번에 ‘희망찬 하동, 귀농·청년 농부들의 결실’이라는 주제로 ▲귀농·청년 농부 홍보영상을 제작해 젊은 농촌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이번 홍보영상은 하동군 공식유튜브 채널인 ‘알프스하동TV’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