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호 칼럼] 우리사회의 부정과 비리

  • 입력 2022.03.06 11:57
  • 기자명 /배성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오래전부터 사회의 구석구석에 부정과 비리가 만연하고 도덕과 윤리와 규범이 붕괴되고 있음을 봐왔다.

 많이 배우고 많이 가진 사람들과 힘 있는 자들의 탐욕이 어우러져 마치 부정의 경쟁이라도 하듯 배불리기 경쟁을 벌이고 있는 꼴(?)이다.

 그들의 배불리기 싸움에 우리 민초들은 언제나 희생을 강요당해 왔고 그들의 무대를 빛내주는 말 없는 관객이 됐을 뿐이다.

 3일 후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민초들의 아픔과 어려움을 잘 돌봐야 할 정치권은 당리당략만을 주장하고, ‘코로나19’로 인한 달콤한(?) 피해보상(50여 조) 등 실행이 어려운 공약들로 추태의 경연장을 방불케한다는 극단적인 비판도 나오고 있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우리사회엔 “내 탓이요”하는 사람이 없다. 문제가 터지면 소관부처를 따지고 오직 “네 탓이요”하고 책임전가에 혈안이다.

 권한과 책임이 따로 놀고, 사명감이나 책임감도 없다. 잘못하다가 걸리면 재수로 치부해 버린다.

 이런 정치판의 모습을 한 정치부 중견기자는 “상당수 정치인들이 역량이나 덕망도 철학도 없는 것 같다”며 “그들은 개인적인 부귀를 위해 권력의 주변에서 눈치나 살피고 있다가 기회만 있으면 이권에 개입해 돈이 되는 일이라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하지만 뇌물·외유 등 각종 사건에 연루된 정치인들은 “관례로 돼 있는 걸 가지고 웬 야단들이냐”고 항변한다.

 이 말을 민초들은 과연 얼마나 믿을지 궁금할 뿐이다. 법대로 살면 선거비용 등은 어떻게 마련하느냐?는 말투다.

 또 지성의 전당인 대학은 어떤가

 이곳에서도 부패의 증후군이 싹튼지 오래다.

 학생 수 감소로 폐과 등 존·폐 위기에 놓인 일부 대학은 수 천만원의 사례금을 꿀꺽하고, 전임강사 채용을 두고 뇌물(?)이 오고 가는 것을 비롯 출석과 학점미달 학생들에게도 “등록금만 납부하면 졸업이 가능하다”는 말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다.

 특히 일부 대학의 총장자리는 사회통념적인 임기(4년, 연임)와 정년이 대학관계자들도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힘의 논리에 의해 무시되고, 일부 정치인들이 낙하산식(?) 총장으로 등장해 무소불위의 제왕적 권한을 행사하며, 큰소리를 치고 있는 것 같아 대대적인 정화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가고 있다.

 하지만 “관례와 일상화돼 있는 걸 가지고 왜 우리들에게만 올가미를 씌우느냐?”는 그들의 항변은 지금의 대학사회도 상당히 병들어 있다는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권력의 주변이 그렇고 대학사회마저도 이지경으로 우리사회는 부정부패의 악취가 진동하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어느새 악취에 익숙해져 악취를 맡을 후각이 마비된 상태에 빠져 있다.

 고위공직자는 고위공직자대로, 하위공직자는 나름대로 민원인과 결탁, 부정한 먹이사슬에 얽매여 부패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게 오늘의 우리사회인 것 같아 안타까울 뿐이다.

 바라옵건대 9일 당선되는 대통령은 우리사회가 더 부패하고, 치유할 수 없는 무력증에 빠지기 전에 뼈를 깎는 자성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권력자와 지도층, 지식인들도 앞장서야 할 것이다.

 자신이 도덕적으로 비판을 받으면서 남을 비판할 때 우리사회는 대립과 불신으로 더욱 혼란스러워질 것이다.

 진실로 우리가 고쳐야 할 마음가짐은 남의 탓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을 쇄신하는 일이다.

 내가 뽑은 대통령과 국회의원, 시장·군수, 지방의원 등이 부정부패로 처벌을 받으면, 지지한 유권자도 책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자기자신의 내부혁신을 통한 도덕적 우월성을 바탕으로 남을 비판해야만 설득력과 호소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경험이 최고의 스승이다’는 말처럼 지난 1980년대 중·후반부터 취재현장에서 뛴 필자가 경험하고 느낀 것은 지금까지 권력과 손잡고 뇌물 등을 제공해 쉽게 성공한 정치인들은 어려움에 처할 경우 대부분이 쉽게 포기하고 자기자신의 잘못보다는 지금의 정치판(?)을 나무라는 책임회피성 발언에 몰두하는 것 같아 답답할 뿐이다.

 사실 이들의 목소리가 ‘코로나19’이후 곳곳에서 지금 필자의 귀에 맴돌고 있다.

 성공과 실패, 모든 것을 자기자신이 책임지는 사람이야 말로 진정 우리가 바라는 이시대의 ‘진정한 일꾼’일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