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플라즈마 환경기술 선두 ㈜플라즈마홀딩스, 한국 넘어 세계로!

탄소중립·ESG경영 필수 기술인 플라즈마 환경기술
폐수 처리부터 악취 처리·식품 살균까지 적용 분야 무궁무진
TOC 제거 기술 개발로 ‘차세대 환경기술 리더 부각’

  • 입력 2022.04.13 17:59
  • 수정 2022.04.13 18:02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플라즈마홀딩스 제품 제작 모습. ㈜플라즈마홀딩스는 친환경 플라즈마 기술 개발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 ㈜플라즈마홀딩스 제품 제작 모습. ㈜플라즈마홀딩스는 친환경 플라즈마 기술 개발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에서 녹색성장, 친환경 기술, 친환경 소재 등 기술혁신과 연구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경남 지역에도 친환경 플라즈마 기술개발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있다. 바로 김찬모 대표이사가 운영하는 ‘㈜플라즈마홀딩스’이다.

 ㈜플라즈마홀딩스는 ‘제4의 물질’이라 불리는 플라즈마 기술을 상용화에 성공한 환경개선 전문기업이다.

 현재 ‘Non-Thermal’ 플라즈마를 발생시키는 기술로 99.999 %이상의 살균과 BOD(생화학학적 산소요구량), COD(화학적 산소요구량), 탁도, 색도 등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수처리 환경기술을 순수 독자 개발 완료했으며 19건의 특허등록을 완료한 상태이다.

 ◆플라즈마를 이용한 TOC(총 유기탄소) 제거 최초 기술개발 완료!

 최근 환경규제의 강화로 공공하수·폐수 및 분뇨처리시설의 방류수 수질 유기물질 관리지표를 기존 화학적산소요구량(이하 COD)에서 총유기탄소량(이하 TOC)으로 전환해 관리한다.

 이에 많은 산업체에서 새롭게 전환된 TOC 제거를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날코코리아(유)-㈜플라즈마홀딩스는 기술제휴를 통해 TOC저감 공법을 개발 완료했으며, 제지폐수 공장에서 일 2700t 발생하는 폐수를 처리해 방류하는 중이다. 

 특히 플라즈마를 이용한 TOC 제거 기술은 제지폐수, 공공하수·폐수, 축산폐수 등에 추가 설치를 진행 중으로 강화된 환경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안전한 친환경 살균기술 ‘플라즈마 손소독기(레수큐)’ 개발 완료!

 인체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손’은 때로는 가장 위험한 감염원이 될 수 있다.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는 습관과 더불어 손을 수시로 씻어주는 것도 중요한데, 현재 손 소독을 위한 제품들은 대부분 화학약품을 사용한 살균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에 ㈜플라즈마홀딩스는 화학약품의 사용 없이 친환경적인 ‘플라즈마’를 이용한 손 살균소독기를 개발해 양산 중이다.

 플라즈마를 이용한 손소독기는 수중 플라즈마를 이용한 친환경 OH라디칼(OH Radical, 수산기) 소독수이다. 플라즈마에 의해 생성된 OH라디칼은 염소보다 약 100배 높은 살균력을 갖고 있으며, 99.999%(KRT분석결과)의 완벽한 살균력을 자랑한다.

 또한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물질이며, 물을 이온화해 피부의 닿았을 때 촉촉한 감촉까지 가진 친환경 제품이다.

 특히 학교, 단체급식,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손으로 전파될 수 경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전염병 예방에 탁월한 제품으로, 조달청(품목번호) (CRN-3p : 23913674/ CRN-5p : 23913673)에 올려져 있고 현재 다수의 학교, 교육장, 기업체에 설치가 돼 있다.

 ◆VOCs(휘발성유기화합물), 악취 제거 플라즈마 제품 상용화!

 자동차 도장공정 중 THC(총 탄화수소)와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가 배출되며 VOCs의 일부 벤젠, 할로겐화 탄화수소 등은 발암물질이다.

 이에 ㈜플라즈마홀딩스는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와 아산공장에 플라즈마-나노버블 정화 시스템을 적용한 장치를 설치했다. 

 장치를 통해 복합악취를 저감시키고 VOCs 저감과 폐수의 탁도, 색도를 개선하며 유해세균을 살균해 수질을 개선했으며 폐수처리에 사용한 약품을 절감시키는데 효과를 보였다.

 폐수의 심한 악취에 작업에 어려움을 겪는 작업자들의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플라즈마홀딩스와 KT는 고성군 상하수도 사업소에 습식 스크러버 악취제거 설비를 장치해 주목을 받고 있다.

 플라즈마 수처리 장치를 설치해 스크러버 순환수의 수질을 정화했고 플라즈마 가스공급 장치를 설치해 이온가스를 공급해 악취와 산화반응을 일으켜 악취저감 효과를 보였다.

 

 

 한편 축사와 돈사에는 가축 오폐수로 인한 악취와 폐수처리 문제가 시급하다. 대표적인 악취 원인 물질로는 암모니아, 황화수소, 메틸멜갑탄, 아세트알데히드 등이 있다.

 이에 ㈜플라즈마홀딩스는 제주, 창녕, 정읍 등의 축사(돈사)에 방문해 악취저감 장치를 설치한 결과 악취의 약 90%를 개선하는 데 일조했다.

 ◆특수 목적형(절삭유) 플라즈마 살균장치 양산!

 절삭유제 살균클리너(제품명 리젠트)는 플라즈마 수처리 기술을 이용해 살균·정화 처리하는 제품이다.

 절삭유의 부패 방지, 악취 제거, 유해세균 살균으로 산업현장의 근로환경을 개선하며 절삭유의 사용기간 연장으로 원가절감 효과와 무약품 친환경 절삭유 살균 정화기이다.

 

 

 ㈜플라즈마홀딩스의 절삭유제 살균클리너는 소형·개별형 장치와 중앙집중식 처리장치로 나뉘며 적용용량도 1000ℓ 이하에서 30만ℓ 이하까지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현재 절삭유 살균클리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대한항공, ㈜부경, ㈜현항공 등 대·중소기업에 납품을 하고 있다.

 ◆세계 최고 환경기술을 위한 끊임없는 기술 개발!

 ㈜플라즈마홀딩스는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산업 및 환경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한 ‘플라즈마 농산물 살균세척’ 분야의 확장으로 농진청-식품연구원과 함께 국책과제를 진행 중이며, 수자원 확보와 절약을 위해 농업용수 수질정화 및 재이용 기술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특히 국내시장에 이어 일본과 인도네시아와의 업무협약 체결으로 해외수출 판로를 확보하고 있다.

 그 외 ‘지하수 살균장치’, ‘특수 목적형 살균장치’와 ‘다목적 수질정화장치’, ‘해수 살균장치’ 등의 양산, 판매로 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에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납품실적과 협력사 등록은 완료했다.

 한편 ㈜플라즈마홀딩스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친환경 첨단 플라즈마 기술을 미래의 신수종 사업, 신동력산업으로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그 기틀을 마련하고 있으며 전 임직원은 고객만족, 감동 실현을 위해 그동안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향상된 플라즈마 기술의 개발에 열정과 정성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