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천진궁서 어천대제 봉행

천진궁, 주말 문화공연 ‘풍성’

  • 입력 2022.04.17 15:31
  • 기자명 /박예원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시는 지난 15일 단군숭녕회(회장 정주식) 주관으로 천진궁에서 어천대제를 봉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천진궁은 1974년 12월 28일 경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됐으며 단군숭녕회에서 매년 음력 3월 15일에는 어천대제를, 음력 10월 3일에는 개천대제를 봉행한다. 

 이날 초헌관은 단군숭녕회 유학 박금시, 아헌관은 부회장 손우현, 종헌관은 회원 김의현, 집례 손규, 대축에는 박재현이 참여했다.

 천진궁은 단군과 역대 왕조를 세운 시조의 위패를 모셔둔 사당이다. 만덕문(萬德門)을 정문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에 팔작지붕이 얹힌 구조로 중앙 맨 윗자리에는 단군의 영정과 위패가 있다. 동쪽 벽에는 부여, 고구려, 가야, 고려의 시조 위패가 모셔져 있으며, 서쪽 벽에는 신라, 백제, 발해, 조선의 시조 위패가 모셔져 있다.

 단군숭녕회 관계자는 “민족 고유의 정신을 간직하고 있는 천진궁의 가치를 높이고,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해 민족의 정신문화유산으로 미래가치를 높여 나가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천진궁은 영남루 경내에 있어서 주말 방문 시 영남루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무형문화재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지난 4월 2일 무형문화재 합동공연을 시작으로 오는 6월 26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3시에 영남루 마당에서 국가 무형문화재인 밀양백중놀이와 경남 무형문화재인 밀양법흥상원놀이, 감내게줄당기기, 무안용호놀이, 밀양작약산예수재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