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진양호 동물원, 매주 월요일 휴원

동물들에게도 휴일 선물해

  • 입력 2022.04.28 16:32
  • 기자명 /김한수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경남 유일의 동물원인 진양호동물원이 동물복지와 동물 스트레스 완화 등을 위해 1986년 개원 이래 처음으로 휴원일을 지정·운영한다.

 현재 진양호동물원은 하절기(3~10월)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11~2월)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동물복지 실현을 위한 조치로 매주 월요일을 휴원일로 지정, 오는 5월 16일부터 시행한다. 

 진양호동물원은 서부경남의 대표 동물원으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면서 주말과 공휴일에는 평일보다 8배 이상의 방문객이 찾는 명소이다.

 그러나 매일 관람객에게 노출되는 동물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사육환경 개선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사육환경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동물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조례 제정을 통해 매주 월요일을 휴원일로 지정·시행한다.

 한편, 시는 동물들의 정형행동 완화와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육환경개선은 물론 행동 풍부화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동물복지 실현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서울대공원 서울동물원과 KAZA(한국동물원수족관협회)의 자문을 받고 경상국립대학교 수의과대학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