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256억 투입

‘수려한 합천’ 한걸음 더

  • 입력 2022.05.10 17:03
  • 기자명 /서춘만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천군이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통해 맑고 깨끗한 ‘水려한 합천’에 한걸음 더 가까워진다.

 합천군은 합천군 일원의 분류식 하수관로 정비를 위한‘합천군 일원(합천읍, 대양·용주·초계·적중·쌍책면) 하수관로 정비사업’이 4월 말까지 행정절차, 품질 및 안전관리계획서 검토를 완료해 5월 중 공사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합천읍 합천·영창·금양리, 대양면 정양리, 용주면 월평·방곡리 지역의 생활하수를 합천 공공하수처리시설(Q=5000㎥/d, 1000㎥/d 증설예정)에 연계 처리하고, 초계면 택리, 적중면 누하·상부·죽고리 지역의 생활하수를 초계·적중 공공하수처리시설(Q=1400㎥/d)에 연계 처리한다.

 또, 쌍책면 성산·상포·오서 지역의 생활하수를 쌍책 소규모공공하수처리시설(Q=165㎥/d)에 연계 처리해 생활환경 및 하천수질 개선을 하기 위해 총 하수관로 28.859km를 설치할 계획이다.

 합천군은 2019년과 2020년에 하수관로 정비를 위한 설계용역을 각각 착수해 주민설명회 개최, 설계 안전성·경제성(VE) 검토, 건설기술심의 및 설치인가(경남도), 재원협의(환경부)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1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5월에 공사 착공해 2024년 4월말까지 공사완료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정비 사업을 통해 하수관로 신설(28.859km), 배수 설비(503가구), 맨홀펌프장(23개소), 자가펌프장(10개소), 유량계실(14개소), 정양중계펌프장 개량 등 공사가 진행된다.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총사업비 256억원이 투입되며 이 중 국비 및 낙동강수계기금 지원은 224억원(88%)으로 정부 지원율이 아주 높은 사업이다. 

 또한, 하천의 목표 수질을 정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해당 지역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할당량)을 설정해 배출하는 정부의 수질오염총량 관리제도를 이행하는 역점사업이기도 하다.

 분류식 하수관로 정비가 완료되면 개인하수처리시설을 거쳐 하천으로 방류되던 생활하수가 하수관로를 통해 합천, 초계·적중 및 쌍책 공공하수처리시설(하수처리장)까지 이송·처리될 예정으로 방류하천의 수질개선 및 악취 감소 등 생활환경이 향상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선기 군수 권한대행은 “하수관로 정비는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하천 수질개선 등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최우선 과제인 만큼 신속하게 공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