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문화동 복지 삼총사, 시민 ‘웃음꽃’

복지·일자리·보건 서비스 한자리서 받아
수요자 중심 민원 편의성·효과성 증대로 만족도↑

  • 입력 2022.05.18 18:12
  • 기자명 /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특례시 마산합포구 문화동행정복지센터를 가면 복지, 보건, 일자리 맞춤형 복지 삼총사를 만날 수 있다.

 문화동은 지난 2019년부터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까지 일자리 알선에 792건, 보건서비스는 6409건, 생활복지 지원은 1600건에 이르고 있다.

 원스톱 서비스는 한 자리에서 복지, 일자리, 보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수요자 중심복지전달시스템으로, 행정복지센터의 기능 재정립과 공간혁신을 통해 행정편의가 아닌 주민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남도에서 만든 사업이다.

 사업이 시작된 지 3년이 지난 지금 서비스를 이용한 주민들의 만족도는 상당하며 특히 인근 창녕군에서는 벤치마킹차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한 적이 있을 정도로 정평이 나있다. 

 특히, 월 1회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대형마트나 아파트단지, 은행 등을 순회하는 ‘원스톱 상담의 날’도 운영해 서비스 수혜자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큰 병 사전에 막아주는 보건서비스

 원스톱 서비스 시작 이후 현재까지 내소상담 건강체크, 취약계층 방문간호, 통합보건서비스 연계, 만성질환관리 소집단교육 등 4분야에 6409건의 보건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건강증진에 일조했다.

 특히,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장애인, 노인, 1인 장년층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간호를 확대 실시해 건강관리를 돕고, 자가 체력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건강 사각지대를 해소했다는 평이다.

 일례로 고혈압 당뇨의 기저질환과 기억력 저하를 겪고 계신 할아버지를 치매안심센터로 연계시켜 건강관리를 도왔으며, 관절염이 심한 80대 어르신 댁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건강체크를 진행하고 노인장기요양보험도 신청해 주4회 요양보호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만성이나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항을 미연에 예방하면서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중증 질병화되는 사례를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동행면접으로 맞춤형 일자리 찾는 일자리매칭서비스

 건강케어와 함께 일자리 상담으로 적합한 일자리도 매칭해준다. 단순 일자리 알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장까지 동행면접으로 구직자 취업을 응원한다.

 문화동은 현재까지 1510명을 대상으로 구직상담을 진행했고 그 중 절반 이상인 792건의 일자리를 알선해 준 바 있다. 취업까지 연결된 건수는 202건에 이른다.

 문화동에 거주하는 경력단절여성은 문화동 일자리 상담사로부터 채용자료를 제공받아 창원 소재 종합병원 취업에 성공했고, 30년간 다닌 포장회사를 퇴사한 60대 초반 남성은 4번의 동행면접 끝에 마산희망지역자활센터 취업에 성공했다. H2취업비자를 발급받고 온 베트남 청년도 2번의 동행면접을 통해 진동에 있는 회사에 자리를 잡았다.

 ◆ 사각지대를 없애는 복지서비스

 문화동의 노인인구는 전체 주민수의 21%로 초고령 수준에 진입했다. 

 코로나19 경기파급 영향으로 저소득 위기가정이 늘었지만 법적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공적부조를 지원받지 못하는 세대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문화동에서는 현장위주의 복지활동으로 사각지대 최소화와 저소득 복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복지상담과 맞춤형 복지서비스 추진한 결과, 현재까지 어려운 세대에 1600건에 이르는 지원으로 자활을 도왔다.

 또한 문화동 특수시책인 사랑의 옹달샘 쌀독 운영도 수십년째 마르지 않고 지속되고 있어 두터운 복지망도 형성하고 있다는 평이다. 

 ◆ 원스톱서비스 이후 3년간 8801건의 서비스 제공

 복지의 시작은 자활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복지의 완성은 자립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문화동은 현재 건강관리와 생활복지로 자활환경을 돕고, 건강을 회복한 분들에게는 일자리를 매칭해주며 자립을 응원하고 있다.

 정재철 동장은 “복지의 시작과 완성을 위해 문화동 복지 삼총사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여러 군데 들르시지 마시고 문화동행정복지센터에 오셔서 복지 삼총사와 상담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린다”며 “병원수준의 건강검진도 아니고, 큰 기업으로의 일자리를 주선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최선을 다해 자립과 자활을 도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