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창원서 출정식…“거대양당 정치 종식”

여영국 당대표 겸 경남도지사 후보 “당당히 싸울 것”
이은주 원내대표,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참석

  • 입력 2022.05.19 17:36
  • 기자명 /김소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중앙선대위는 6·1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9일 창원시 성산구 상남시장 앞에서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정의당은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9일 “정의당은 가끔 실수도 하고 완벽한 정당은 아니지만, 또 우리만 옳다고 주장하지 않는다”며 “정치를 통해 가난한 사람들, 사회적 약자, 차별받는 이들을 대표하는 한 길을 걸어온 정당이자 후보”라고 밝혔다.

 이은주 정의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출정식에서 “정의당의 진심 하나만큼은 시민 여러분께서 일정하실 것이라 믿는다”며 같이 말했다.

 앞서 불거진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당내 성추행 폭로 사건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해당 사건과 관련해 에둘러 양해를 구하고 지지를 호소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출정식에는 경남도지사 후보인 여영국 당 대표, 이은주 원내대표,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 평택항 산재 사망사고로 숨진 고(故) 이선호씨 부친 이재훈씨, 민주노총 경남본부, 정의당 경남도당 도·시의원 후보 등이 총 출동했다.

 이 위원장은 “검수완박으로 나라를 갈라놓은 적대 양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대선 낙선자들을 대거 출마시켰다”며 “지방선거를 대선의 연장선상이자, 분열적 정치 전쟁의 연장선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기들 이익에 따라 정치를 가르고 시민을 갈라 먹는, 적대하는 두 거대 정당의 분열 정치를 이번 선거에서 심판해 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영국 경남도지사 후보는 첫 유세에서 “거대 양당 체제를 타파하고 양당이 대변하지 않는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다당제 정치로 가야한다”며 “지방선거가 정권을 쥔 자와 정권을 갖지 못한 자의 싸움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거대 양당의 독식·독단 견제와 많은 목소리를 담는 다당제, 수도권 집중과 지역소멸을 막아야 한다”며 “정의당은 오직 민생론으로 승부해 다당제 정치를 안착시키고, 다양한 시민의 삶을 반영하는 지방정부·의회를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지방선거 공약으로 노동을 존중하는 일자리 회복 주도 ▲모두가 함께 사는 민생회복 주도 ▲지역 균형발전 전성시대를 위한 지역회복 주도 등을 약속했다.

 여 후보는 “코로나 19 이후 더 절박해진 돌봄의 필요성, 불평등과 차별, 지역소멸의 위기 그리고 기후 위기까지 양당의 대결 정치에서 후순위로 밀려버린 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의제를 정의당이 살려내겠다”고 호소했다.

 한편 공식 선거운동기간은 이날부터 선거전날인 31일까지다. 오는 27~28일 사전투표를 거쳐 6월 1일 본 투표로 해당 지역 당선자가 결정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