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후보들 본격 득표전…한 표 호소

공식선거운동 본격 개시
경남지사·교육감 후보들
출정식 갖고 필승 다져
경남도민 표심잡기 총력

  • 입력 2022.05.19 18:48
  • 수정 2022.05.19 19:10
  • 기자명 /6·1지방선거기획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박완수 경남도지사 후보 출정식.
▲ 국민의힘 박완수 경남도지사 후보 출정식.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공식선거운동 시작된 첫 날인 19일, 경남지역 입후보자들도 일제히 아침인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13일간의 득표전에 돌입했다.

 이번에 경남에서는 도지사 1명, 교육감 1명, 시장·군수 18명, 지역구 도의원 58명, 비례대표 도의원 6명, 지역구 기초의원 234명, 비례대표 기초의원 36명, 박완수 전 의원의 도지사 출마로 공석이 된 창원의창구 국회의원 1명 등 총 355명을 선출한다.

 이번 선거의 최대 관심사는 더불어민주당의 수성 여부다.

 민주당은 지난 제7회 지방선거에서 도지사와 시장·군수 전체 18명 중 7명, 도의원 정원 58명 중 34명, 기초의원 정원 264명 중 105명 등 147명을 당선시키며 큰 승리를 거뒀다. 비정당인인 도교육감 1명을 포함하면 148명이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이같은 우수 성적표를 받기가 힘들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정권이 교체된 데다 민심이 예전의 촛불민심과 같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무엇보다 관심이 높은 지역은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던 창원, 양산, 김해, 거제, 통영, 고성, 남해 등 7개 시·군이다.

 이들 지역 단체장 선거는 국민의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후보 간의 격전지로 꼽힌다. 민주당 후보가 몇 곳에서 승리할 지 관심이다.

 특히, ‘낙동강벨트’로 불리는 김해시장·양산시장 선거에 있어 민주당의 수성이냐, 국민의힘 탈환이냐를 놓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경남도지사 후보 4명과 경남교육감 후보 2명의 첫날 일정을 들여다 봤다.

 우선 경남도지사 후보를 보면, 국민의힘 박완수 후보는 이날 오전 일찍 도민캠프에서 전략회의를 갖고, 지난 4년 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 패했던 도내 7개 자치단체장 자리를 모두 국민의힘에서 되찾는데 앞장서겠다고 결의를 다졌다.

 이어 오전 10시 창원시청 광장 최윤덕장상 동상 앞에서 열리는 ‘국민의힘 희망경남선대위 출정식’에 참석했다.

 오후에는 김해에서 도지사 출정식을 갖고, 진영 장날 인사, 양산 물금읍서 지원유세, 양산 젊음의 거리 인사, 양산 갑을합동 출정식 등 일정을 소화했다.

 박 후보는 오는 31일까지 경남 전역을 순회하며 도민 의견을 듣고 지지를 호소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창원, 김해, 양산, 거제, 통영 등 민주당 단체장이 있는 지역을 집중 유세지역으로 정했다.

 박 후보 선거캠프 로고송은 영탁의 ‘찐이야’, 박현빈의 ‘앗 뜨거’를 개사한 노래다. 찐이야는 진짜배기 도지사라는 의미로, 앗 뜨거는 뜨거운 마음으로 도민을 섬기겠다는 뜻을 담았다.

 

 

▲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경남도지사 후보 출정식.
▲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경남도지사 후보 출정식.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후보는 오전 6시 40분 사천 항공우주산업㈜ 앞 출근인사를 하고, 삼천포 어시장과 중앙시장을 찾아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오전 11시 진주 중앙시장 입구 광미사거리에서 한경호 진주시장 후보와 출정식을 갖고, 중앙시장 상인들을 만났다.

 오후에는 통영마리나리조트에서 열리는 마산지역대표부 대표자 수련회에 들리고, 고성 강병원로타리 휴세, 거제 대우조선소 서문 퇴근인사, 통영중앙시장 합동유세 및 인사를 했다.

 

▲ 정의당 여영국 경남도지사 후보 출정식.
▲ 정의당 여영국 경남도지사 후보 출정식.

 

 정의당 여영국 후보는 오전 6시 30분 창원병원사거리 출근 유세로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오전 10시에는 창원 상남시장 사거리에서 열린 정의당 중앙선대위 지방선거 출정식을 진행하고, 오후부터 저녁까지는 김해, 창원에 출마한 당 소속 후보들 지원 유세를 펼쳤다.

 통일한국당 최진석 후보는 하루 일정을 알려달라고 요청했으나 제공하지 않았다.

 경남도교육감 후보 2명 일정을 보면, 김상권 후보는 오전 7시 창원 충혼탑 참배를 시작으로 본격 득표전에 나섰다.

 오전 9시 창원광장 경남농협본부 앞에서 출정식을 갖고 이어 오전 10시에는 창원시청 광장 최윤덕장상 앞에서 열린 ‘국민의힘 희망경남선대위 출정식’에 참석해 인사했다.

 오후에는 방송토론회 준비 및 KBS 라디오 인터뷰, 저녁에는 양산 갑·을 국민의힘 출정식에 참석했다.

 20일은 마산 삼각지공원 출근 인사를 한 후 함안 가야시장 장날 유세를 하고, MBC경남 후보자 초청토론회를 준비하고 오후 5시 35분부터 1시간 가량 출연한다.

 박종훈 후보는 오전 7시 창원시 성산구 가음정사거리에서 출근 인사를 하고, 남양초등학교 앞으로 이동해 등교지도를 했다.

 오후 1시 30분에는 창원 상남시장에서 출정식을 가졌다. 장날인데다 지지자들이 집결하기 좋은 곳이어서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오후 5시 50분부터는 창원시 의창구 유니시티 어반브릭스 앞에서 퇴근인사를 했다.

 20일은 거제, 진주 등을 찾아 집중유세를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