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 인수팀, 웅동1지구 정상화 협의체 꾸려

올해 연말까지 협상 기간
명시, 불발 시 행정 조치
인수팀 사실상 최후협상
“도민 이익 최우선 고려”
참여기관 5자간 협의체 구성

  • 입력 2022.06.26 17:59
  • 기자명 /문동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의 ‘시작부터 확실하게 인수팀’은 창원 진해 웅동1지구 정상화를 위한 민간사업자와의 최종 협상 시한을 올 연말까지로 못 박고 참여 주체 간 마지막 협의안 도출에 나선다.

 인수팀은 26일 웅동1지구 개발사업 정상화와 관련해 사업참여 5자간 협의체를 구성해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협의체 협의기간은 올해 연말까지며, 이 기간까지 최종 협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행정절차에 즉각 돌입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인수팀은 우선 협의기간을 명시해 경남도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창원시, 경남개발공사, ㈜진해오션리조트 등 참여기관 5자간 ‘웅동1지구 정상화 협의체’를 구성한다.

 웅동1지구 개발사업은 2003년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됐다. 당초 사업은 해당 주변지역의 사업종사자 및 외국인 체류자, 지역주민,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여가·휴양기능을 제공하고 외국인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구상됐다.

 그러나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진해신항과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으로 주변여건이 현저히 변화해 지금은 물류·비즈니스 중심 실현을 위해 새로운 개발 계획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인수팀은 정상화 협의체를 통해 현 개발사업과 사업구조 등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분석, 미래 수요파악, 주변여건 변화에 따른 방향성 등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검토·분석을 관계기관 공동으로 협의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협의 기간을 명확히 제시하는 만큼 기간 내 최종 협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사업시행자 지정취소 또는 민간사업자 협약 중도해지 등의 행정절차에 즉각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사실상 이번에 구성될 ‘웅동1지구 정상화 협의체’를 통한 논의가 최후협상인 셈이다.

 박완수 당선인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웅동1지구 개발사업 중단에 다른 피해는 고스란히 해민들이 보게 된다”며 “도민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조속한 시일내에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정시식 인수팀장은 “기간을 명시한 것은 그동안 개발사업 현안에 대해 좀처럼 기관별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 앞으로도 현 상황이 진척없이 계속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라며 “협의 기간 내에 공동의 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의에 임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팀장은 “도민들이 지켜보고 있고, 최종협상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불가피하게 행정절차에 돌입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한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웅동1지구는 동북아지역의 신흥물류중심지역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유일한 여가활동 공간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여가·휴양기능을 제공하고,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과 투자유치 촉진을 위해 2003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다.

 창원시와 경남개발공사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민간사업자는 ㈜진해오션리조트가 참여해 2021년까지 사업비 3461억원을 투자해 골프장, 호텔 등 여가·휴양시설을 건립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민간사업자가 골프장만 2017년까지 건설해 운영하고 있을뿐 호텔 등 나머지 사업을 미루면서 공동 사업시행자, 민간사업자가 사업 추진방향 등에 대한 이견을 보이며, 장기 표류하고 있다.

 창원시와 경남개발공사 간에 책임 공방전이 벌어졌고, 지난해 10월 경남개발공사 사장이 시청 앞에서 항의성 1인 시위에 나서는 등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