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식물 생체리듬 연구센터’ 개소

과기부·경상국립대·경남도·진주시…7년간 116억500만원 지원
“생체리듬 신기술 기반 유용 생명자원 개발, 바이오산업 활성화기여”

  • 입력 2022.06.27 18:04
  • 기자명 /정이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국립대학교에 생체리듬 신기술을 기반으로 생명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 ‘식물 생체리듬 연구센터’가 문을 열었다.

 경상국립대학교는 27일 가좌캠퍼스 BNIT R&D센터에서 권순기 총장을 비롯해 경남도와 진주시, 지역바이오 기업 관계자와 연구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물 생체리듬 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식물 생체리듬 연구센터’는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이학분야 선도연구센터사업(SRC:Science Research Center)에 신규 선정됐다.

 센터는 6월 1일부터 2029년 2월까지 7년간 116억500만원(국비 105억3000만원, 경상국립대 6억7500만원, 경남도 2억원, 진주시 2억원)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경상국립대가 주관하고, 센터장(연구책임자) 김외연 교수를 비롯해 이상열, 김상희, 임안숙, 차준영(이상 경상국립대), 서미정(서강대), 윤환수(성균관대), 김동영(영남대), 김정일(전남대), 김영진(포항공대) 교수가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한다.

 센터에 따르면 SRC 사업은 창의성·탁월성을 보유한 우수 연구집단을 발굴·육성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핵심 연구 분야를 육성하고 국가 기초연구 역량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또한 집단 연구로 차세대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해 젊은 연구자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식물 생체리듬 연구센터’는 생체리듬과 환경 간 상호작용 연구를 통해 식물 시스템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생체시계 분야에서 제시하는 5대 과학적 난제를 해결해 식물자원 기반 산업 분야로 기술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능성 고부가가치 식물 형질을 개발해 농생명 산업으로 기술을 확산시키게 된다.

 이로써 궁극적으로 세계 식물 생명과학 분야 Top 10 연구그룹으로 도약하는 것을 센터 비전으로 제시했다.

 센터 관계자는 “연구센터는 식물 생명자원의 경제성 제고 및 신기술 기반 바이오산업으로의 기술적 확장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지역에 기반한 우수 신진 연구자를 육성해 지역 바이오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