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하절기 폭염대비 가축 무료 순회진료

경남수의사회·농축협·동물보호단체 등 85개반 263명 동원
소규모·영세 축산농가·유기동물보호소 진료·소독 지원

  • 입력 2022.07.31 17:08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긴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폭염이 예상됨에 따라 가축 피해 예방을 위해 8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영세·소규모 축산농가 및 유기동물보호소를 대상으로 가축 무료 순회진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폭염과 고온다습한 날씨로 가축의 사료섭취량과 면역력 저하로 질병과 폐사 등 피해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도는 도내 동물병원 진료수의사, 농·축협 공동방제단, 동물보호단체, 시군·읍면동 공무원 등 263명을 동원해 진료지원반, 소독지원반, 검진검사반 등 85개반을 편성하고 소규모·영세 축산농가, 유기동물보호소 등 방역취약지역을 각 시·군의 여건에 맞춰서 가축 무료 순회진료를 실시한다.

 경남도는 가축의 고온스트레스로 인한 사료섭취·증체율 감소, 폐사 등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환축 무료진료와 질병상담, 사양관리요령 지도뿐만 아니라 가축전염병 예찰, 검진·검사, 소독지원을 통해 맞춤형 치료·예방대책을 지원한다.

 또한, 소규모·영세농가에 대해서는 시·군에 긴급방역비 7200만원을 교부해 미네랄·비타민 등 영양제와 면역증가제, 예방백신, 치료약품과 소독약품 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김국헌 경남도 동물방역과장은 “폭우·폭염 등 재해로 인한 가축 질병과 폐사 등 피해 신고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가축질병 신고센터(1588-4060)를 상시 가동해 신고 즉시 농장에 출동해 치료지원 등 방역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축산농가에서도 축사내부 적정온도 유지, 영양이 풍부하고 신선한 사료 급여, 질병을 전파하는 모기·파리 해충관리 등 축사 환경·위생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