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바로미’ 현장 기술지원단 운영

‘분질미’ 활용 쌀 가공산업 활성화
낮은 제분비용·글루텐프리 등 이점

  • 입력 2022.08.01 17:03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은 ‘분질미 활용 쌀 가공산업 활성화 대책’의 하나로 ‘바로미’ 현장 기술지원단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산청군농업기술센터는 우리나라 밀소비량이 지난 5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해 밀자급률이 1% 내외에 불과하다는 점에 착안, 밀을 대체할 수 있는 분질미 보급과 생산량 증대를 위한 지원사업에 힘쓸 계획이다. 

 ‘바로미’는 현재 영실영농조합법인을 비롯해 인근 개인 농가들이 재배하고 있다. 재배면적은 10ha 정도다. 

 산청지역에서 생산된 바로미는 전북 익산의 쌀 가공업체와 계약재배를 통해 판매처를 확보하고 있다. 

 ‘바로미’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직접 개발한 국내육성품종으로 건식제분이 가능해 제분비용을 절반 이하로 낮출 수 있다. 

 시장에서는 낮은 제분비용과 ‘글루텐프리’라는 이점 덕분에 빵이나 어묵, 소시지, 면류, 튀김가루, 만두피, 맥주 등 다양한 가공제품의 원료로 활용 되고 있다. 

 특히 도열병이나 흰잎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등 각종 병저항성이 높다. 7월 초순에 늦은 모내기가 가능한 조생종으로서 맥류나 조사료 등과 이모작재배에 유리한 품종이다. 

 산청 지역 내 바로미 생산단지에서도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와 함께 이모작을 실시하는 중이다.

 바로미의 종자소독방법은 기존 쌀 품종과 동일하다. 파종량은 10a당 어린모 200g 육묘가 적합하다. 

 오갈병 등 바이러스병 방제 및 만기재배 시 이화명나방 등의 나방류 방제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배유가 무르기 때문에 수확물은 즉시 수분 14%로 건조해야 한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바로미 보급을 통한 분질미 활용 활성화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적극 추진 중인 정책”이라며 “우리 산청군은 지역 쌀 생산 농가들과 협력해 분질미 시장 활성화와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