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돌’ 훼손 파문…문화재청 협의 없었다

박석 허가없이 들어내고
포클레인까지 동원 의혹
문화재청, 발굴 조사 후
위법사항 법적 추가 조치

  • 입력 2022.08.08 18:04
  • 수정 2022.08.08 18:39
  • 기자명 /송목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해시 ‘구산동 지석묘’ 묘역에 깔린 박석(바닥돌).
▲ 김해시 ‘구산동 지석묘’ 묘역에 깔린 박석(바닥돌).

 김해시가 세계 최대 규모의 ‘구산동 지석묘(고인돌·경남도기념물 제280호)’ 복원 정비사업을 문화재청과 사전 협의 없이 추진하면서 정비 과정에서 불법 훼손에 대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세계 최대 고인돌인 귀중한 문화재에 대해 안일하고 소홀하게 대처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가야사 복원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하는 김해시에서 일어나 보존과 관리가 다른 문화재 사업장은 어떤지 의구심이 일고 있다.

 8일 김해시는 해당부서를 중심으로 대책회의를 여는 등 연일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김해시는 고인돌 아래 박석(얇고 넓적한 돌)을 들어내기 전에 문화재청에 발굴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은 점을 인정했다.

 고인돌 하부의 박석을 세척하고 ‘표면 강화’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원형대로 보존되지 않거나 일부 보충한 점이 확인됐다.

 김해시는 고인돌 복원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었으며, 향후 정비·복원 과정에서 문화재청의 조치 결과에 따른 뒤 복원을 재개한다는 입장이다.

 문화재청은 김해시가 고인돌 주변에 깔린 박석을 임의로 걷어 냈고, 그 아래 매립된 문화층을 일부 손상시킨 사실을 확인했다.

 

 

▲ 무게 350t으로 세계 최대 규모 지석묘로 추정된 김해시 구산동 지석묘 정비사업 전경.
▲ 무게 350t으로 세계 최대 규모 지석묘로 추정된 김해시 구산동 지석묘 정비사업 전경.

 

 이에 구체적인 훼손 범위와 추가 상태 확인을 위해 발굴 조사를 시행하고, 김해시의 위법 사항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김해시가 경남도 문화재위원회의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 사항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확인해 문화재청에 제출하도록 경남도에 요청하는 등 조사를 이어간다.

 훼손 당시 현장에 포클레인이 동원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점에 대해서도 경남도에 제출된 정비 계획과 실제 시공 과정에 차이가 있는지 등 세밀하게 들여보겠다는 것이다.

 김해 고인돌은 상석 무게가 350t 규모로 학계에서 세계 최대 규모로 확인됐으며. 고인돌을 중심으로 한 묘역시설이 1615㎡에 달한다.

 김해시는 16억7000만원을 들여 문화재 전문보수업체를 시공사로 선정해 2020년 12월부터 착수해 이달 말 완공이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