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업·투자 생태계, 종합계획 필요”

도의회 아다정 정책지원관 정책제언

  • 입력 2022.08.10 15:27
  • 기자명 /노종욱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 핵심 과제인 경기 회복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창업과 투자 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한 종합계획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남도의회 아다정 정책지원관은 지난 9일 도의회의 정책프리즘 통권 제34호 경남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창업·투자 생태계 기반 구축 정책 제언에서 이같이 제안했다.

 이 정책지원관은 “경남도는 기업 성장에 있어 좋은 여건이 있고, 정부 자금 공급이 넘쳐나고 있음에도 창업의 양적 성장에 비해 창업 기업 생존율은 낮고, 스케일업 성과가 매우 미비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좋은 창업자를 만들고 투자도 이끌어내야 하지만 후속 투자가 잘 없어 창업자와 투자자 모두 수도권을 가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청년들이 투자환경이 나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신사업 발굴과 관련된 창업 기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지원관은 “경남의 경우 높은 산업화 수준, 광범위한 네트워크 보유, 제조업 중심 엔지니어가 많다는 장점이 있는 데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을 키워낸 곳으로 선도기업이 창업기업에 대한 멘토, 투자자, 비즈니스 협업 파트너 역할을 기대하기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남도가 추진 중인 투자유치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스케일업하지 못하거나 폐업하는 창업기업들이 성장해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다양하고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 창업 지원이 위기를 겪는 3~7년 차 창업 기업에는 한정적이고 예비·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 사업은 허위 창업이나 부실 창업이 늘어나고 있다”며 “지원 대상 기업을 선정할 때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화해 잠재력이 우수한 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는 체계 정비가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이 지원관은 경남도의 창업 기업 성장 및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엑셀러레이터의 대형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 마련 및 인적·기능적 요건 정립과 세컨더리펀드를 통한 회수시장 활성화, 기업의 글로벌화 규제 완화, 민간투자 확대를 위한 투자 인센티브 지원, 지속가능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창업 기업의 성장 단계별 지원 전략 수립”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