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학교 양성평등 교육 지원 앞장

교원 역량강화 연수 진행, 현장 수업 적용에 도움
수업사례 나눔 등 마련…체계적인 교육 제공 만전

  • 입력 2022.08.11 17:10
  • 기자명 /문동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남도교육청이 지난 10~11일 초·중등 교원 양성평등 교육 연수를 열었다.
▲ 경남도교육청이 지난 10~11일 초·중등 교원 양성평등 교육 연수를 열었다.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지난 10~11일 초중등 교원 50명을 대상으로 양성평등 수업의 역량을 높이는 연수를 열었다.

 이번 연수는 학교 양성평등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기 위한 사례와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다.

 초중등 각 1개 반으로 나눠 ▲교육 현장에서의 성평등 관점 이해 ▲양성평등 교육 목표와 성취 기준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과 수업사례 나눔으로 연수를 구성했다.

 특히, 학교급에 맞게 교사가 학교에서 실제로 적용하는 데 중점을 뒀다.

 연수는 ▲양성평등 교육 목표와 성취 기준 활용 방안(숭실대 김남숙 교수, 이윤진 선임연구원) ▲교육현장에서의 성평등 관점 이해(공주교대 김자영 교수, 부산대 김현수 교수)의 탄탄한 이론강의에 이어 바로 실습강의로 이어졌다.

 공주교대 김자영 교수는 “학교에서의 성별 불평등 문제를 인식하고 학생이 이를 극복하는 교육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을 자각하고 각 교과 영역과 성평등 내용 요소를 연결해 수업할 수 있을 것이다”고 알렸다.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강의한 백양초등학교 김수진 교사는 “교과 수업뿐만 아니라 창의적체험활동에서 ‘온책읽기’나 교과서 내용 살펴보기로 성평등 수업을 시작해 볼 수 있다”면서 “경남에서도 교사들의 자발적인 양성평등교육 연구 모임이 활발하게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양성평등 수업의 실제 실습강의는 김수진 교사를 비롯해 황고운(고양관산초)·강해서(인천하늘초)·이신애(인천인주초)·손나리(부산수영중)·도선경(기계중)·전향(공릉중)·이여진(부산국제중) 교사가 맡았다.

 송호찬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실습 중심의 현장 맞춤형 연수가 교사들의 양성평등 수업 적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학교에서 양성평등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