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대혈전의 마산방어전’ 특별전 개막

경남시인협회 이서린 시인 ‘아들아’ 추모식 낭독에 ‘숙연’

  • 입력 2022.08.16 15:49
  • 기자명 /문동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지난 15일 창원시립마산박물관에서 ‘대혈전의 마산방어전투’ 특별전시회 개막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개막식은 최형두 국회의원과 김이근 창원시의회 의장, 심홍기 39사단 119보병여단장 등이 참석했으며 기증증서 전달, 추모시 낭송, 경과보고, 인사말씀, 축사, 테이프 컷팅과 전시회 라운딩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대구에 거주하는 장진필 씨는 6·25전쟁 당시 종군기자로 활동한 고(故) 남기섭 선생이 사용했던 카메라와 1950년대 발간된 6·25전쟁 관련 도서 등 11점을 기증해 창원시로부터 감사의 인사와 기증증서를 받았다.

 이어서 경남시인협회 회원 이서린 시인이 ‘아들아’라는 제목의 추모 시를 낭송해 참석한 내빈들의 모두를 숙연하게 만들었다. 

 또 전시장 라운딩을 하면서 박물관 학예사로부터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마산방어전투에 대해 설명을 들었으며, 6·25전쟁 당시 격전지였던 마산합포구 둔덕 부락에서 발굴한 미군 철모와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에서 어렵게 수집한 사진자료 등을 보면서 참혹한 전쟁의 참상을 느낄 수 있었다. 

 구진호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이곳 마산에서 피 흘렸던 참전 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며 그 뜻을 되새기고 추모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마산방어전투는 1950년 8월부터 9월까지 마산 서부지역 일대에서 국군과 미군이 함께 북한군을 상대로 치열하게 싸운 전투를 말한다. 마산 방어에 성공함으로써 ‘임시수도 부산’을 지키고 인천상륙작전에 이은 반격의 기틀을 마련한 전투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