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이형기문학상 수상자 최문자 시인 선정

  • 입력 2022.08.18 16:11
  • 기자명 /권병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가 주최하고 이형기시인기념사업회(회장 박우담)에서 주관하는 제12회 이형기문학상 수상자로 최문자 시인이 선정됐다.

 이형기시인기념사업회는 ‘낙화’시로 유명한 우리나라 대표적 서정시인 이형기 시인의 시 정신을 기리는 단체이며,지난 17일 최문자 시인의 수상자 선정과 함께 수상작은 ‘해바라기밭의 리토르넬로’라고 밝혔다.

 이번 심사는 경상국립대 명예교수 강희근 시인과 연세대 교수 정과리 평론가가 맡았다.

 수상자인 최문자 시인은 1943년 서울에서 태어나 1982년 ‘현대문학’을 통해 등단했다. 협성대 문창과 교수, 협성대 총장, 배재대 석좌교수를 역임했으며 박두진문학상, 한국시협상, 한국서정시문학상, 신석초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심사를 맡은 정과리 평론가는 “자유와 반성을 오가는 활달한 대위법, 그리고 반성의 촘촘함이 최문자 시인을 이형기문학상 수상자로 선정하는 결정적인 근거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 출신으로 문학평론가이기도 한 이형기 시인(1933~2005년)은 20세기 후반의 삶과 인간문제를 시로써 탐구한 대표적인 시인이다. 1950년 ‘코스모스’, ‘강가에서’ 등이 추천돼 고교 때인 16세에 등단해 최연소 등단기록을 세웠으며 대한민국 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제12회 이형기문학상 시상식은 오는 26일 경상국립대학교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다. 이날 수상자인 최문자 시인에게 창작지원금 2000만원과 상패가 주어진다. 시상식에 앞서 민속공연과 강희근 교수의 특강이 준비돼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